문학의 기틀을 마련한 근대문학의 선구자였으며, 문학의 내용과 기교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인식한 작가였기 때문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빙허 현진건의 생애와 주변 환경, 그리고 작가 의식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들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의 문학세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서언
한국
문학론』(서울, 새문사, 1992), 199~200쪽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하며 있는 그대로의 인생
세계와 가치관을 창출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독자가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대시, 현대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문학 속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제 색을 잃고 아래로 떨어지는 낙엽처럼 한국 사람들은 인간이라는 존재 역시 시간이 흐르면 언젠가 사라져야할 존재이며 겨울을 맞이할 것 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생무상의 시적인 인식이 드러난 작품은 각 시대 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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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촌문학이란 말 그대로 생활과 풍속, 농촌의 상황을 제재로 한 문학으로 중일전쟁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