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바시스' 부분이 있는데, 아리스토파네스는 이러한 구조를 이용하여 반전사상을 비롯한 다방면의 비판적 주장을 펼쳤다. 고희극은 그 구조에 의지하여 시대상황을 반영하며 짙은 정치색을 띠게 되었다.
고희극에서 신희극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중()희극' 작품으로는 전해지는 것이 없고, 메난드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1.희극(소극)의 역사 (꼬메디아 델 아르떼 이후)
1)르네상스 시대
르네상스 문학의 웃음이론에는 특히 호메로스의 폭소와 같은 고대의 웃음이 중요했는데, "그 웃음이 인문주의 사상 속으로 편입되어 문학적 웃음의 전통이 옹호 받기에 이르고" 여기에 중세의 민중적 웃음문화
3) 유리피데스 (Euripides, ca. 480-406 B.C)
세 명의 고대 그리스 비극작가들 중에서 유리피데스는 가장 “현대적”인 인물로 꼽힌 다.
현대적이라는 표현은 유리피데스가 실제로는 소포클레스와 거의 동시대 사람이었으면서 그보다 두세 달 먼저 타계한 점으로 더욱 부각되기도 하는데,
2.1.2) 시각적 요소들
위에 언급한 공연자들은 각종 시각적인 장치(가면, 무대, 특수효과)등을 이용하여 연극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그리스인들이 사용했던 시각적 요소들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스 연극의 무대 관습은 우리 시대의 연극과 상당히 다르다. 희곡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