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해 접근하면 할수록 알게 된 것은 그것이 나타내려는 것이 단순히 성적인 소재만 부각된 것이 아니라 당시 시민들의 상황이나 당대의 시대상을 담고 있는 판소리라는 것이다. 나는 이 REPORT에서 먼저 판소리에 대해 다시 보고 변강쇠가가 담고 있는 당시 시대상황과 인물로 중점적으로 살펴
(1) 분포지역의 동일성
판소리와 판소리 창자의 분포지역이 무가의 시나위권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무가나 민요는 크게 세 권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시나위권이란 경기도 남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서부 지역을 가리킨다. 특히 이 지역을 시나위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지역의 무
판소리의 무가기원설(巫歌起源說)에 주목하여 <춘향가>는 ‘근원설화 → 춘향가’의 단순한 과정이 아니라 ‘춘향굿 단계 → 춘향소리굿 단계 → 춘향소리 단계’라는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었다는 견해도 제시되었다.
<춘향가>가 민중예술의 하나로 소리판에 그 모습을 드러낸
판소리란?
이땅에 남아 있는 독특한 전통 예술 형태에 드는 판소리를 그 본고장인 호남 지방 에서는 흔히 그냥 "소리"라고 부른다. 흔히 그렇게들 부르다가 다른 소리들과 그것을 구분해야 할 필요성도 생기고 해서, 긴 이야기를 판으로 짜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판소리라고도 불러온것이 아닌가
1. 서론
<변강쇠가>는 신재효에 의해 정리된 판소리 여섯마당에 포함되면서도 오늘날 창이 전해지지 않는 유일한 작품이다. 이러한 이유로 몇 안 되는 판소리 사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에 있어서 뿐 아니라, 판소리의 향유와 전승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주목을 받는 작품이다.
우리의 관심을 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