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판소리계 소설 단원에서 ‘춘향가’인지 ‘춘향전’인지, ‘흥부가’인지 ‘흥부전’인지 정확히 짚고 넘어가지 않은 어떤 작품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한다. 어차피 교과서에 실린 것은 ‘소리’로 구성된 판소리 그 자체가 아니라 ‘문자’로 된 서사물이기 때문에 ‘-전’인지 ‘-가’인지는 중요하
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판소리의 성격을 밝히고 그 장르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우선 판소리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2.1. 판소리의 변모 정병헌,『판소리 문
서사구조에 관한 논의하겠다. 그러나 여기서 고소설의 전 장르에 관한 서사 구조를 분석하는 것은 시간적 제약이 따를 뿐 아니라, 논의의 심도가 낮아질 것을 우려하여 우리 문학의 독특한 형태 중 하나인 판소리계 소설의 서사구조로 범위를 좁혀 전개할 것이며, 작품분석은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적
판소리일 것이다.
판소리 연구사의 흐름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하나는 판소리가 연행 장르인 점에 비중을 둔 연구이고, 하나는 서사물로서의 판소리에 비중을 둔 연구가 그것이다. 두 경향은 상호 배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양자의 화해와 통합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론적 모색이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