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여로라는 흔한 구도 아래에서 주제로 돌입되는 수많은 장치들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그려내고 있다. 여기서 여로는 밋밋하게 뻗어 있는 외줄기 직선로가 아니다. 그 여로는 구계등에 이르러 부풀어오른다. 머뭇거림, 죽음에의 유혹에 이끌리기와 그것과의 싸움, 기억 속 과거와 현재의 갈등 등
천지간>의 작중화자로써 주인공이다. 작품에서 나는 어려서부터 죽음의 위기를 두 번 맞이하지만 다행이도 모두 삶의 기회를 얻게 된다. 외숙모의 상을 치르러 가다가 한 여자를 만나고 그 여자에게 죽음을 느끼고, 연민에 이끌려 여자를 따라가게 된다. 그리고 여자에게 새로운 삶을 갖게 하는 인물이
천지간》(1996)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
천지간》(1996)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천지간』. 수준 높은 작품이니 만큼 조심스러운 의견과 생각을 바탕으로 전개해보고자 한다.
2. 소설 속으로 (작품분석, 토론)
(1)작품 대강
이 소설은 1박 2일간의 이야기이다. 모든 중요한 사건은 보름인 하룻밤의 이야기인 것이다. 외숙모 부음 → 광주행 → 여자와의 만남 → 완도읍 정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