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을 겸비한 인물이었다. 특히 1687년 회심 사건을 통하여 프랑케는 사변적인 신앙에서 체험적인 신앙인으로 변하게 되었다. 그 이후 그는 독일의 할레에서 루터교 목사로 그리고 할레 대학교의 교수로 활동하면서, 그의 선생이자 동료인 슈페너가 제안했던 경건주의적인 삶을 살았다. 그는 교육 사업
주의에 대한 반발로 두 가지 반응이 대두하였는데, 그것은 곧 합리주의와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일에서는 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고, 대신 정통주의에 대한 또 다
대한 학자들인 정치학의 대가(大家)로서 신스토아주의(Neustoizismus)의 대변자인 유스투스 맆시우스(Justus Lipsius, 1547-1606)와 자연법의 창시자인 후고 그로티우스(Hugo Grotius, 1583-1645)에 대한 관심을 이미 대학에 다니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다. 1651년부터 슈트라스부르크(Straßburg) 대학교에서 역사학, 철학
종교개혁과 계몽주의 사이에 대륙의 개신교 내에 있는 가장 중요한 발전은 청교도(Puritanism) 운동과 경건주의(Pietism)라고 알려진 위대한 종교 부흥운동이었다. 이것은 개신교 교회 생활을 깊이 있게 자극시켰고 갱신시켰다.
영국의 청교도 운동은 영국 국교회의 경직화에 대항하여 생겨난 것이며, 경건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
대한 현재 또는 미래의 가능한 처분권의 원천으로 평가되는 사회적 관계도 경제적 사전 대비의 대상이다. 관례, 이해 상태 또는 보증된 질서에 의해 경제에 유리하도록 약속된 기회는 ‘경제적 기회’를 뜻한다고 하겠다.
3) 행위의 경제적 지향
경제적인 지향은 전통적으로 또는 목적 합리적으로
대한 학문, 즉 하나님에 대한 학문을 의미한다. 어원적으로 theologia 로 분석해 본다면 theos 에 관한 logia, 즉 하나님에 관한 논술, 이야기를 뜻한다. theologia 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한 학자는 플라톤이었으며 따라서 이 개념의 창시자는 플라톤이라 할 수 있다. 희랍 철학자들이 사용한 신학, 즉 theologia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1. 공동체 운동의 지향성
공동체는 세 가지의 속성을 가진다. 첫째, 철저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복음의 본질을 구현하고 형제애적 교제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 철저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시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막연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는 관념적인 것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1. 공동체 운동의 지향성
공동체는 세 가지의 속성을 가진다. 첫째, 철저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복음의 본질을 구현하고 형제애적 교제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 철저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시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막연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는 관념적인 것이 아
대한 것을 믿는 믿음을 의미했다. 어떤 종교도 기독교만큼 바른 교리를 유지할 필요성과 믿음을 강조하지 않았으며 어떤 종교도 기독교만큼 논리적 논쟁과 이단적 견해를 산출해 내지 않았다. 역사적 기독교 교리가 실재에 근거해 있고 지적 이론에 입각해 있지 않다는 분명한 이유는 주요한 이단의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