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빅토르 위고 (Victor-Marie Hugo, 1802~1885)
(1) 낭만주의
낭만주의가 꽃피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로부터 약 40년간이 된다. 낭만주의는 하나의 구시대의 반작용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시대에 앞서 있었던 고전주의적 예술 표현 방법과 정신적인 자세에 대한 반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플로베르의 문학을 살필 필요가 있다. 플로베르가 스탕달이나 발자크 문학과 어떻게 다른 문학을 창작해 왔는지 구분하는 것은 리얼리즘 문학의 특성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플로베르가 '스타일은 그 자체로써 사물을 보는 절대적인 방법이다'고 했을 때 스탕달이나 발자크에게서 추구된 역
Ⅰ. 개요
사실주의는 40명의 프랑스작가들(이규식 저)의 표현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구체적인 모습을 묘사하려는 경향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19세기에 우리는 이 장르를 표방한 위대한 작가들을 만나게 된다. 발작과 스탕달이 그들이다. 하지만 역시 플로베르에 의해 완숙미가 더해졌다
Ⅰ. 소설과 프랑스소설
프랑스 소설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하여 19세기를 지배하는 문학 장르로 성장할 수 있었다. 우선 대혁명이후 역사에 대한 대중의 열정적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에 소설은 과거 상황을 실감나게 재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시나 희곡 등 운문에 수반되는 형식상의 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