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란 단순하게 학습활동을 마친다거나 또는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최저 학업성취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구적 학습행위를 수행하거나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이나 기능을 획득시키는 동인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학습동인은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수준이 결정되게 되
동기의 개인차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업에 열중하고자 하는 동기를 심어주면 그들은 자발적으로 학습에 입하게 되지만 그런 동기를 심어주지 못하면 반강제적인 학업의 결과로 나타나 결국은 학업에 의욕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행동의 독특성을 이해하는 원천으로서의 동기
학습자동기 향상
<현황 - 입시로 인한 동기 및 흥미 매우 부족 OECD 가입국40개국 중 흥미 31위 동기 38위>
1. 동기, 동기유발이란 무엇인가?
1) 동기, 동기유발의 개념
* 동기(motive)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목표를 추구하도록 행동을 이끌어 가게 하는 내적 충동 상태이다. 따라서 동기는 일반
학습자가 결정하는 것을 강조하였고, 과거의 교사중심 교육에서 변화되어 나타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는 앤드라고지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성인학습의 학습이론, 지도원리를 통해서 이러한 학습자들을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는 점에 착안하게 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사실들에 기반 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수방법으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을 생각하였다. 이는 내재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학생들의 흥미, 호기심, 성취감, 유능감과 자율성(자발성), 사회 관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