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안에서도 거북함 없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유교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의 의식과 규범, 그리고 생활양식에 강하게 영향력을 미쳐왔기 때문에 유교의 가부장적 사상이나 계급제도는 일반적인 윤리와 규범이라는 포장지에 싸여 기독교적세계관과 마찰을 일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개신교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문제들 가운데 하나는 목사들이 점점 더 권위적이고 지배적이 되어 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목사들은 학생들을 엄하게 다스리는 유학자들의 권위주의를 연상하게 하고, 또 다른 한편 중세 카톨릭 교회의 사제를 연상하게 할 정도이다.
그리고 가정에서 자녀교육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 부모와 자녀간의 문화차이 및 세대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므로 일어난다. 그러므로 교회에서의 가정 사역 또한 문화라는 관점을 무시할 수 없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극복해 나아갈 수 있는 실제적인
그 신비에 참여시키는 종교의례, 그러한 신앙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만드는 현실수단인 종교공동체가 서로 어울려 만든 문화의 복합체이다. 이러한 종교는 인간의 사회·역사적 삶을 나름대로 담아내는 문화적 용기(用器)가 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그램을 개발하는데 더 큰 노력을 하게 된다. 또한 소학교들을 통합하여 재정을 줄인다는 의지도 있다.(신 자유주의적 교육정책과 공공성 위기)
ii. 7차 교육 정책에 따른 문제점
이에 따라 2002년에 고등학교 1학년들에게 제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은 외형적으로는 교육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