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작품은 보이지 않는데 그 가운데서도 예종의 <벌곡조>와 정서의 <정과정곡>은 민간에 전승되던 향가 형식의 노래를 차용한 것으로 생각되므로 문인층에서 순수한 창작가요로서 향가의 맥은 이른 시기에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소멸기 향가는 향찰표기의 양상이 신라시대 향가와 달라졌을 뿐만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국인의 사상적 기원을 고찰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한국의 고전시가는 고대사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연원이 매우 길다고 할 수 있다. 면면히 이어오는 한국의 고전시가를 이해하여 한국인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목하게 되고 이를 과도기적 소설로 보게 된 것이다.
결론적으로, 조선 가전은 상대적으로 '고려가전'보다 '저평가'됨으로 인해 사장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가전은 고려시대에만 한정되어있고, 소설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소멸해버린 듯한 왜곡된 선입견을 양산하게 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말로서 ‘나라의 노래’ 더 나아가 ‘우 리나라
대한 반동으로 나왔다는 견해가 있다.
․ 형식 : 분절체, 연장체, 3음보로 되어 있다. 기본 형식은 고려 속요와 같은 연시이며, 기본율은 3·3·4조이다. 형식은 대체로 기본형·변격형·파격형으로 나눌 수 있고, 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 형식으로 되어 있다.
․ 명칭 :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긔 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