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인간의 구원’이라는 문제에 몰두하는 작가 최인훈의 정신의 소산이라고 보았고, 미궁은 그 모색의 문학적 방법으로 방법자체에 이미 주제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았다. 송명진송명진, ⌜최인훈 소설의 사실효과와 환상효과 연구⌟, 서강대 석사학위 논문, 2000
은 최인훈 소설을 사실효
작가적 재능이라 할 수 있다. 사실주의와 반사실주의를 넘나드는 형식의 자유로움은 그의 소설의 한 특성이다. 그의 소설에서는 전통적 플롯의 해체의 양상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다.
「광장」에서는 그의 세계관과 작품의 주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존의 전통적 리얼리즘 양식에서 조금
이상원
1978 청양 출생 2004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 2006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졸업 2007 제 5회 금호 영 아티스트, 금호미술관 2007 제 6기 창동국립미술창작스튜디오 장기입주, 국립현대미술관 2008 한국-뉴질랜드 교환입주, 크라이스트처치 아트센터, 뉴질랜드 2008 제 3기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입
장소로서의 기억. 건물과 죽 늘어선 기둥들과 처마
장식들과 주랑들로서의 기억.마치 우리가 그 안에서 맴 돌며
한 장소에서 다음장소로 옮겨 가는 것처럼, 마음 속에 있는 육체.그리고 한 장소에서 다음 장소로
옮겨 가는 우리의 발자국 소리.-폴오스터 <고독의 발명>p145.
시나노 강 상류와 하류에
혹은 핑크색의 단색조로 그려진 그의 작품들에 등장하는 인물의 초상은 암울하기만 했던 유년시절의 회상록이다.
중국의 미술평론가 리 시엔팅은 이들이 지닌 이러한 작품세계를 가리켜 '냉소적 리얼리즘'이라 부르고 있다. 그에 의하면 냉소적 리얼리즘은 "불공스런 유머와 무관심"의 상태를 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