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함으로써 도달할 수 있는 세계
주관적인 상징보다는 자기현현(epiphany)이나 객관적 상관물을 통해 표현되는 세계
신화적 상징
아폴론적 시론
신화없이 구성된 개인적 경험 세계
인간 외적인 세계(언어, 역사 등)
역사적/생각된/의식적 세계
개인적 무의식이 최선의 상태
개개인의 의식적 세계
시기에 서구의 문예 사조인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이 한꺼번에 밀려들면서 우리 문학의 선구화 현대화를 촉진하였다.
③ 본격적 현대 문학의 대두 : 1910년대의 교훈주의적 문하게에 대한 반발로 서구 문학의 수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이와 아울러 우리의 전통 문학의 계승 의지도
시녀이기를 거부하는 커다란 계기가 된 것이다. 더 나아가, 후기 인상주의에서 예술은 이제 새로움을 향하게 되는데, 아름답지 않은 것도 표현하고 완성미에 집착하지도 않게 된다. 일상적인 것도 표현의 대상이 된다. 후기 인상주의 종파에는 야수주의, 표현주의, 상징주의, 입체주의 등이 있다. http://b
[형식주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와 상징주의시대를 맞은 러시아문학세계관의 중요한 면은 언어에 대한 태도였다. 상징주의자들은 언어의 암시성을 시의 회화적 성격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이었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러시아상징주의는 러시아 미래파의
1.2. 1910년대 근대시의 전반
1910년대의 신문, 잡지에는 많은 시가 발표되었고, 또한 과거 어느 때보다 형식도 다양했다. 과도기였던 만큼 시형과 주제 및 성격이 다른 여러 갈래의 시가들이 다채롭게 공존하였는데 한시, 가사, 시조, 사설시조, 언문풍월 1910년대를 전후해 풍미한 일종의 변종장르. 한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