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염상섭과 채만식의 초기 현실인식
(1)염상섭
1) 지식인의 내면탐구에 의한 주관적 현실인식 : <표본실의 청개구리>
1920년대 조선의 현실은 3․1운동이 실패로 돌아감에 따라 세기말적인 절망의 분위기가 사회 전반을 장악하였고, 일제의 문화 정책은 한국의 지식인들에게 족쇄가 되어 작
인식하고 식민지 현실 속에서의 지식인의 문제를 보여준다. 또한 이시대의 지식인들이 얼마나 무기력한 존재들 이였나를 지적하며 제도적 모순까지 밝히고 있다. 본고에서는 1930년대 사회와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뚜렷하게 지식인 문제를 규명하고 있는 채만식과 유진오의 소설을 비교분석, 그들의
■ 머 리 말
제가 이번에 조사하기로한 작품은 채만식의 '미스터 방'입니다.. 다만 조사과정에서 '미스터 방'을 정면으로 다룬 평론은 거의 찾아볼수 없었기 때문에 정희모 교수의 '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를 주제로 한 평론을 요약하고자 합니다. 소설은 그 시대에 대한 작가의 현실
채만식의 경우는 당시 신문사 기자 그리고 작가로서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고 작품 속에서 일본의 식민지 정책 하에서 일어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모순과 갈등이 드러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채만식이 가장 활발히 활동했던 1930년대는 우리 민족이 일제의 탄압을 받았던 시대로, 많은 백성들
현실을 풍자하고 있습니다.
작가 채만식에 대하여 알아 보겟습니다.
작가 채만식은 6남3녀 중 다섯째 아들입니다.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상경하여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2년 졸업하였다. 그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