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주의 비평의 근본적인 미학원리는 문학작품의 형태·구조·스타일, 그리고 심리적 효과를 강조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형식주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이론가는 "예술 작품은 무목적적 합목적성을 갖는다."고 말했던 18C 말엽의 칸트(Kant)와 경험에 생명을 부여
문학입문
현대문학이론 中 - 러시아 형식주의 -
1. 러시아 형식주의 개괄
빅터 쉬클로프스키가 발표한 [언어의 부활]이라는 논문에서 러시아 형식주의는 시작된다. 러시아 형식주의는 당시의 문학연구방식에 불만을 가진 학생들과 문장을 조각내어 이해하려는 언어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전
Ⅰ. 여는 글
이전에 우리는 독자반응 비평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자반응 비평은 독자를 중심으로 한 비평이며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나의 비평은 그 이전의 비평을 비판하면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도 그런 방식으로
[형식주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와 상징주의 시대를 맞은 러시아문학세계관의 중요한 면은 언어에 대한 태도였다. 상징주의자들은 언어의 암시성을 시의 회화적 성격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이었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러시아상징주의는 러시아 미래파의
러시아 형식주의(배경,개념,인물,평가,비판)
1. 역사적 배경
러시아 형식주의는 1914년 쉬클로프스키가 발표한 미래파 시에 대한 논문 「언어의 부활」을 시발로 1930년까지 모스크바와 페트로그라드에서 지속되었던 문학 분석의 한 유형이다. 1차 세계대전 시절 동안 발전되었으며 빅토르 얼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