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앞의 책, p. 412, 재인용
a)의 시는 시의화자가 시인 자신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방을 둘러보던 중 책상 밑에 위치한 다듬잇돌을 보고 시인이 그 자신의 큰아들 나이적에 시집간 누나 대신 어머니와 손 맞추던 다듬잇돌 방망이를 들고 회상에 잠기는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 드러난다. 이
부분 앞의 책, p. 412, 재인용
a)의 시는 시의화자가 시인 자신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방을 둘러보던 중 책상 밑에 위치한 다듬잇돌을 보고 시인이 그 자신의 큰아들 나이적에 시집간 누나 대신 어머니와 손 맞추던 다듬잇돌 방망이를 들고 회상에 잠기는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 드러난다. 이
다면적 접근 가능성이란 기준에서 정선된 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다중 접근’ 즉 텍스트, 매체, 주체, 맥락의 다원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시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시에 대한 자극, 반응을 다양화하고 이를 통해 시의 내면화 과정을 촉진할
시의 본령으로 삼고 눈에 호소하는 시를 썼다. 이미지스트들은 회화론을 내걸고, 이미지를 하나의 정서를 표현하는 장식과 같은 것이 아니라 이미지가 시의 언어 그 자체라고 주장했다. 19세기 서정시가 조성하는 음악적인 도취의 심리상태를 대신해서, 새롭게 시적 중심 주제가 된 것은 무엇보다 가시
시의 전개양상」, 연세대 대학원, 1988.
은 카프 결성 후 1927년의 목적의식기를 기점으로 하여 그 전은 신경향파시, 그 후를 프로시로 구분한다. 또한 신경향파시를 카프결성을 전후하여 전기 신경향파시와 후기 신경향파시로 나누고 카프시를 카프의 2차 방향 전환을 기점으로 목적의식시와 프로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