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앞의 책, p. 412, 재인용
a)의 시는 시의화자가 시인 자신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방을 둘러보던 중 책상 밑에 위치한 다듬잇돌을 보고 시인이 그 자신의 큰아들 나이적에 시집간 누나 대신 어머니와 손 맞추던 다듬잇돌 방망이를 들고 회상에 잠기는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 드러난다. 이
부분 앞의 책, p. 412, 재인용
a)의 시는 시의화자가 시인 자신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방을 둘러보던 중 책상 밑에 위치한 다듬잇돌을 보고 시인이 그 자신의 큰아들 나이적에 시집간 누나 대신 어머니와 손 맞추던 다듬잇돌 방망이를 들고 회상에 잠기는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 드러난다. 이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시의 본령으로 삼고 눈에 호소하는 시를 썼다. 이미지스트들은 회화론을 내걸고, 이미지를 하나의 정서를 표현하는 장식과 같은 것이 아니라 이미지가 시의 언어 그 자체라고 주장했다. 19세기 서정시가 조성하는 음악적인 도취의 심리상태를 대신해서, 새롭게 시적 중심 주제가 된 것은 무엇보다 가시
시의 전개양상」, 연세대 대학원, 1988.
은 카프 결성 후 1927년의 목적의식기를 기점으로 하여 그 전은 신경향파시, 그 후를 프로시로 구분한다. 또한 신경향파시를 카프결성을 전후하여 전기 신경향파시와 후기 신경향파시로 나누고 카프시를 카프의 2차 방향 전환을 기점으로 목적의식시와 프로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