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은 바로 이러한 공간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한국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기법 연구, 충남대학교, 고영진, 2004, 1p
우리는 흔히 소설을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일에 허구성을 더한 이야기’라고 한다. 이 정의 속에 나타난 소설의 허구성은 일종의 환상성이라고 볼 수 있다. 환상성은 사실성을 바
1. 들어가는 말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환상적이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환상적인 공간. 환상적인 세계, 환상적인 이야기. 여기서 환상이라는 단어는 그 뜻을 자세히 몰라도 문맥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환상성과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환상을 정의내릴 필요를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화두(話頭)를 '사람'으로 삼고 독특한 구성과 미학적인 문체를 통해 시대와
. 기나긴 분량의 장편소설은 오랫동안 담아둘 수 없었고, 자연스레 시 단편소설 에세이 등 짧은 글에 몰두하게 된다. 망막을 통해 세상을 관조할 수 없게 된 정신세계는 오히려 신비한 자유연상을 덧보탰다. 그리고 20세기 후반 문학-철학-사상 여러 사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아이러니를 빚어냈다.
우리는 보르헤스의 환상소설이 수많은 철학에서 축적된 형이상학적인 생각과 다양한 종교의 섭렵에서 온 신학적인 성찰임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환상소설을 쓴 직접적인 이유를 찾아보자면 먼저 세상과 시간과 개별 정체성을 부정하면서도 동시에 역설적으로 이를 확신하는 형이상학적 시각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