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히틀러가 사용한 선전 무기로서의 미디어
파시즘의 연극성은 대중매체 기술의 발전에 힘업은 것이었다. 독일의 대규모 정치집회는 대개 공공연설 형식을 취했으며, 라디오로 방송되거나 극장에서 영화로 상영되었다. 히틀러는“만일 자동자, 유성영화, 라디오가 없었다면, 국가사회주의 독일
히틀러에 대해서도 나치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고 하지도 않았던 것 같다. 그저 좋지 못한 역사(歷史)의 한 부분이라는 이유로 외면하고 살았던 것 같다.
나치즘은 무조건 나쁜 것이라는 일방적이고 고립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과연 나치즘은 독일 국민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이
독일 · 일본과 같이 뒤늦게 자본주의가 성립한 나라들이 서구의 선진 여러 나라에 대항하여 강력한 권위국가의 확립을 지향하기 위해 발생하였다. 이 나라들은 거의 식민지를 가지지 않았으며 또 경제적 기반이 취약했으므로 제1차 세계대전 뒤부터 세계대공황 시기에 걸쳐서 경제적 위기에 빠졌다.
"먼 곳의 일회적 현상"으로서의 아우라는 사실 "가까이 할 수 없음"을 의미하고 이것은 또 종교적 숭배 의식(Cult)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예술적 재생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예술 작품들이 대량으로 복사 가능하게 되었고 그리고 이것을 특정한 장소에서만 볼 수 있게 된 것이 아니라 어디에서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 벤야민, <나의 이력서>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