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절 e-러닝의 이론적 기초
1. e-러닝의 등장 배경과 정의
1) 등장 배경
전자상거래(e-Commerce), 전자 정부(e-Government) 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며 등장.
( ※인터넷과 웹을 활용한 … -경제 활동 : 전자상거래
-정부의 행정민원 서비스 :전자정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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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러닝의 정의
e-
e-러닝 시장이다. 인터넷 강좌, 사이버 대학 및 원격 대학원등이 대표적인 형태이다.
c. 기업 교육 시장.
-> 기업체에 근무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하고자 직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서비스하는 시장이다. 대체적으로 B2B형태의 시장이다.
d. 정부 교육
6.범 정부적 지원 체제 구축
ⅱ.E-러닝 정책지원 연혁
-1999년 노동부 ‘인터넷통신훈련’ 시작
-2000년 행자부 ‘공무원사이버교육센터’ 및 ‘공무원사이버교육협의회’ 설치
-2001년 ‘정규사이버대학’ 오픈
-2002년 ‘2002 E 비즈니스 확산 국가전략 - E-러닝산업을 차세대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
e-러닝 현황을 살피는 것은 조사자가 외부인의 입장인 까닭에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기 쉽다. 게다가 e-러닝에 대한 관심도가 약한 집단을 상대로 조사를 시행하면 결과물에 대한 효용성이 적을 것이라 여겨진다.
따라서 현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국어교육’을 전공하는 현직교사를
e-러닝과 모방일 러닝의 대체 개념이 아니라 물리적 공간과 전자공간이 통합된 새로운 공간차원에서 설명될 수 있는 확장된 개념의 학습체제다. 유비쿼터스 러닝은 휴대 기기 간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단말기와 사물에 이식된 각종 센서, 칩, 태그, 라벨 등을 통해서 학습자의 상황정보는 물론 해당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