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기 및 줄거리
내가 맨 처음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것은 작가 때문이다. 작가의 이름은 가네시로 가즈키인데 맨 처음 이 작가의 소설을 읽은 것은 '연애소설'이였다. 그 소설에 난 작가의 상상력에 대해 푹 빠져버렸다. 그리고 또한 작가의 내력을 알고 또 한 번 호기심이 갔다. 그 이유는 가네시로
Ⅰ. 소설 69 sixty nine
1. 작가소개
무라카미 류 (村上龍, 1952년 2월 19일 ~)는 일본의 소설가이자 영화감독이다. 나가사키 현 사세보 시 출신으로, 무사시노 미술대학 재학 중이던 1976년, 마약과 섹스에 빠진 방탕한 젊은이들을 그린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로 군조 신인 문학상과 아쿠타가와 류노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
1.'모험소설' 또는 '세계명작'
어렸을 때 〈로빈슨크루소〉를 처음 읽을 무렵 흔히 함께 읽었던 비슷한 류의 '모험소설'로서 〈보물섬〉,〈15소년표류기〉,〈타잔〉 등이 떠오른다. 위 책들 중 〈타잔〉은 조금 컸을 때 읽어서인지 나름대로 정리된 이해나 기억이 남아있지만, 다른 책들은 분명히 여러
ꊱ들어가며.
영화는 문학과 관련을 맺고 있다. 영화의 필수적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현대 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시도 조태일 외, 「문학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1999.
이 책에서는 시, 소설, 희곡, 수필로 나누는 전통적인 문학 장르 구분에 평론과 시나리오를 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