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기반시나리오, 인지적 융통성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학습 경험이나 활동이 실제생활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Bendar 등과 같은 구성주의자들은 학습과제란 별개로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폭넓은 맥락의 한 부분이므로, 학습상황을 설계할 경우에는 이
Ⅰ.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의의
목표기반시나리오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식과는 분명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교육과정 구성은 ‘우리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심이 있다면, 목표기반시나리오 수업모형은 ‘학생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1. 목표기반시나리오목표기반시나리오법은 가상의 시나리오를 교사가 제시하면 학생은 시나리오 속의 역할을 맡아 임무를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 바로 목표기반시나리오법이다. 즉, 이러한 수업방법을 통해 학습자는 관련지식
1. 앵커드 수업모형
앵커드 수업모형은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쟁점들이 들어 있는 이야기, 모험, 상황 등과 같은 정황이나 정착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즉, 앵커드 수업은 교사와 학생들로 하여금 복합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설정하고 해결하는 수업모형으로 현실적 문제
1. 상황학습이론이란
브랜스포드(Bransford)와 동료 연구자들은 많은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는데 많은 문제를 경험한다고 인식하였다. 이렇게 생겨난 문제들은 학생들이 학습내용에 대해 불완전하고 미숙한 이해를 유발한다고 보고 브랜스포드와 그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