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제 우리 역사에서 근대가 열린 지 한 세기, 그 동안 우리 문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
이에 해당한다. 셋째는 교과과정, 평가제도 등이 효과적인 정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짜여져 있는가를 논의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바람직한 교재의 목록으로서의 정전논의의 세 가지 차원(교재 선정의 차원, 교수법의 차원, 교과과정, 평가제도)과 문학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교육이라 함은 이러한 두 개념의 복합체이다. 그리고 문학교육에 대한 이해는 단순히 문학+교육을 넘어선 것 이여야 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이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는 그리 쉽지 않다. 우리는 이러한 논의를 문학교육의 범주, 문학교육의 실제, 문학교육의 의의, 문학교사
문학교육현상은 매우 폭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공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은 물론 사교육기관에서 수행되는 문학교육도 있다. 그리고 비평가들이 생산해 내는 비평문은 사회적 차원의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라서 비평가들은 문학교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학교육은 批評活
Ⅰ. 서론
문학교육의 장에서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주체는 교사와 학생으로 양분화된다. 같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이 두 주체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문학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운다는 이 평범한 교육 작용의 구조는 간단치 않다. 과학적인 지식을 전수한다든지 기술을 숙련시키는 것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