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방법론으로 접목되지 못한 점은 한국 사회복지의 자주성과 정체성 확립면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의 교의상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대승 불교에서 말하는 보살이란, 위로는 진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는 사람이다. 나보다 남을 위해서 봉사하며 남의 해탈을 위해서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고 바라밀을 실천하는 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그러므로 나에 대한 이기적인 집착을 버리는 공(空) 사상
Ⅰ. 서론
사회복지 정보화는 복지욕구, 복지서비스, 복지자원, 복지지식, 복지관리 등의 정보화를 포함한다.
복지욕구의 정보화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다양한 형태의 정보체계 속에 올려놓는 일이다. 사회복지 클라이언트들의 복지 욕구가 정확하게 정보화 되면 신속하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경우와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경우와의 상이한 견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에서는 불교와 사
복지관(조직)을 말한다.
가상복지관의 경우 사용되는 서비스 전달의 방법론은 시설중심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방법론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의 변화에 서비스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물리적 복지관과 같지만 접근방식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다른 형태를 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