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時調라는 명칭은 현대 이전에는 매우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연대도 그리 오래지 않다. 오늘날 밝혀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이세춘이라는 歌客과 관련되어 나타난 것이 그 중 오랜 것이라고 한다. 이보다는 오히려 단가라는 말이 더 일반적이었던 듯하다. 이것
Ⅰ. 개요
시조형의 系統이나 母體에 대해서는 구구한 설이 많으나 時調의 발생기를 高麗 중기 이후로 볼 때 그 根源은 시조형이 발생한 이전의 시가인 4구체 民謠와 그에서 발전한 8.10구체 鄕歌, 또는 한문시가등에서 구하거나 그 밖에 외래 樂曲에 의한 새로운 形式을 생각 할 수 있다.
그런데 時調
시절가(時節歌)’ 또는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용어를 줄여 시조라 한 것이다. 시조는 시절가조라 부르기도 하였는데 당시 새 창법을 가리키는 말이다. 시절가조는 당시의 새로운 창법을 가리키는 말로서 5장으로 부르는 가곡창과 더불어 3장으로 부르는 시조창이 있었음을 이야기한다.
寶兒
시절가, 시절가조(時節歌調)라고도 불렸는데 근세에 와서 용어를 줄여서 시조라 지칭한 것이다. 시절가조는 당시의 새로운 창법을 가리키는 말로서 5장으로 부르는 가곡창과 더불어 3장으로 부르는 시조창이 있었음을 이야기한다.
寶兒등 기생의 무리 자못 수다스러워 寶兒一隊太癡狂(보아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