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내용은 우리가 보통 일반 상식적으로 이해 못하는 불가사의한 것으로 이뤄져 있으며, 천손민족인을 강조하여, 매우 신성한 내용으로 미화되어 있다. 이장에서는 우리나라 건국설화와 삼국시대 건국설화가 전해 내려오는 단군신화, 동명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를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점
것 같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여러 사건들이 왜곡되어 묘사된다. 특히나 인물 개개인에 대한 왜곡이 심하게 되었는데 죽음의 순서가 뒤 바뀐다든가 성격묘사가 다르게 된 점을 꼽을 수 있다.
첫째로, 영화 초반부에 헥토르와 파리스가 함께 스파르타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오지만, .....(이하생략)
신화(檀君神話)」와 「동명왕편(東明王篇)」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두 신화는 각각 고조선과 고구려의 건국설화로써 신성성이라는 특성 외에도 유형화된 구조 등에서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반면에 신화 속 인물 구성이나 갈등의 구조면에서는 차이점도 보인다. 이에 따라 몇 가지 기준점을 바탕으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은 알면서도 정작 우리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이제부터 주제인 우리 신화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우리 신화에서 가장 잘알려진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에 대해 같고 다른점에 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단군
신화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위의 두 신화와 비교해 볼 때, 당금애기(제석본풀이)는 '탄생'을 그 소재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일 것이나, 무속신화로써의 전승과 건국신화가 아니라는 점이 다른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가 하면 당금애기(제석본풀이) 신화는 부당한 인간 차별에 대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