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일본의 역사 왜곡은 고대사에 관한 인식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사면이 바다로 차단된 일본은 중국 문화의 수입이란 생각해 볼 수도 없었고 문화 수용은 도래인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여러 사례들에 의해 그 도래인은 한국인이고 그들의 고대 역사를 설명할 때 한국인이 없는 상황에서는
효, 일본인들은 충, 얼핏 보면 별로 충돌할 것 같지 않은 이러한 사상의 차이에서 엄청난 문화적 충돌이 일어났었다. 바로 단발령과 창씨개명으로 인해 의병 봉기까지 일어났던 일이다. 앞으로의 내용은 단발령과 창씨개명이 어떻게 해서 그렇게 큰 문화적 충돌을 야기 시켰는가에 대해 쓸 것이다.
기화로 세계여행 목표로 한만국경을 넘어 정인보와 상해로 간다. 1914년에 <신한민보> 주필, <정교보> 주필, <새별> 편집, <청춘> 등에 참여하여 언론 활동을 한다. 다음 해, 김성수의 후원으로 재차 도일, 와세다 대학 고등예과에 편입한다. 1919년 1월에 <조선청년독립단선언서>를 기초하고, 상해로 탈출, 신
제2차 세계대전의 전범국 독일과 일본은 과거사 청산 문제에 있어 너무도 대조적이다. 독일과 달리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래 근대 국민국가 일본을 만들고 세계를 향해 제국주의 침략전쟁을 자행한 전범세력의 청산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들에게 戰前의 제국 일본에 대한 기억은 자랑스러운 ꡒ영
3 결론 : 느낀점과 제국주의에 대한 일본의 태도
이책을 보면서 일제시대의 고통과 가난한 사람들의 고된삶 등을 생생히 알수 있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들로는 이렇게 자세한 삶에대한것 들은 알기가 힘든데 이책을 계기로 더욱 자세히 알수있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아쉬운 점도 있었다. 누나와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