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같이 던의 “평범함을 극복할 수 없는 혐오함”의 여러 가지 층면으로 애정시에 언급하고 있다. 빅토리안 시대인 William Minto (862)는 이 표현을 쓴 것을 인정한 것과 마찬가지, 던의 개인적 반감이 시에서 나타난 해당한 반감에 대한 주요 해석으로 제시된다. 예를 들면 Palgrave은 The Golden Treasury에서
전통사회의 문학은 영역이 뚜렷이 나뉘는 것이 아니었다. 대중매체의 문학이라는 영역은 물론 존재하지 않았으며, 일상의 문학과 본격문학의 구분 또한 분명치 않았다. 문학작품의 창작에 종사하는 전문 작가가 따로 존재했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전통사회에 있어 문학의 영역은 오늘날과는 달리
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
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
1. 랭보의 생애와 문학
― 열렬한 반항과 허무의 시인
아르투르 랭보는 그의 광란적 방랑, 몇 편의 파격적인 시, 그리고 문학에 대한 그의 돌연한 단절이 너무나 기이하여 하나의 전설적인 인물이 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인물이나 작품에 대해서도 참으로 다양한 추측과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그러나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