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신의성실의 원칙(The principle of Faith and Trust ; Grundsatz von Treuund Glauben)은 윤리적 차원의 규범으로서 법률관계의 당사자는 사회공동생활의 일원으로서 권리의 행사나 의무의 이행에 있어서 상대방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성실하게 행동해야 된다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신의성실의 원칙(이하
Glauben》 《종교교육학 Religionspadagogik》 등이 있다.
http://book.daum.net/detail/book.
박사가 내한 했다.
특히 이글을 발제해야하는 나로서는 프리드리히 슈바이처박사의 세계화, 세계적 성찰에 대한 것을 저자 자신의 견해를 듣고서 발제를 하게 되어서 좀 더 이해하는 폭을 넓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이
Glaubens, 1933), 〈올림피아〉(Olympia, 1938) 등 기록 영화의 걸작들이 이 시기에 나왔다. 전쟁 기간 중 독일 영화의 창조적인 재능은 고갈된 듯이 보였고 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가 패하면서 영화는 더욱 침체됐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던 우파 스튜디오는 해체됐고 나치에 협력했던 영화인들 역시 축출됐다. 허
Ⅰ. 들어가며
信義誠實의 原則(Treu und Glauben, 신의칙이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하므로, 이하에서는 신의칙이라고 한다)이라 함은 “모든 사람은 社會構成員의 一員으로서 사회 속에서 相對方의 信賴를 헛되이 하지 않도록 성의를 가지고 行動하여야 한다는 原則”이다. 원래 信義나 誠實이라는 말은 윤
Glaubens-Thematic”). 이 구절의 원래 주제는 사람들의 반역이었다. 그러나 이 주제는 신앙에 대한 강조, 즉 지금까지는 기사에서 여하한의 역할도 수행하지 않았던 개념에 의해서 12절에서 대체되었다. 20장이 시작되듯이, 이스라엘인들은 가데스에서 진을 쳤으나(20:1) 음식과 물이 부족하도록 모세와 다투
Ⅰ. 서론
민법 제2조 제1항은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은 신의에 좇아 성실히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여 신의성실의 원칙을 권리행사에 관한 일반원칙으로 선언하고 있다. 본래 신의성실이란, 개인은 사회공동생활의 일원으로서 서로 상대방의 신뢰를 헛되이 하지 않도록 성의를 가지고 행동하
Ⅱ. 본론
1. 양심과 양심의 자유 개념
1) 양심의 개념과 학설
(1) 개념
양심이란 인간의 윤리적․도덕적 내심영역의 문제이고 헌법이 보호하려는 양심은 어떤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에 있어서 그렇게 행동하지 아니하고는 자신의 인격적인 존재가치가 허물어지고 말 것이라는 강력하고 진지한 마
제1장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보다 인간의 인격과 정신의 자율성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인간의 자유영역 중 정신적 영역에 있어서의 자유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의 정신적 영역은 신앙, 학문, 예술, 양심, 사상 등 다양한 내용을 가지며 이들 내용들은 서로
클레임 [ claim ]
무역거래에서 클레임(claim)이란 매매당사자간의 어느 일방이 매매계약내용을 불이행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손해를 입은 당사자가 상대방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불평이나 불만도 클레임으로서의 요건을 갖추어 구체성을 가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