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에 이어 한국경제를 선도할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오는 2013년까지 1조 6,000억원을 투입해 관련산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이 장에서는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과제명 : 콘텐츠IP 개념과 적용 (배점 : 총 30점)(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5점),(2)
6. E-sports산업의 발달
e스포츠 : 실제 세계와 비슷하게 가상적으로 구축한 전자적인 환경에서 경쟁과 유희성 등의 요소를 포함하며 정신적, 신체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여가 및 문화 활동이다.
e스포츠 종목, 스타크래프트의 경제유발효과 사례 :
△고용창출 효과 1조8500억원
△PC 및 IP
IP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의미와 완성형의 IP를 선점하는 것 두 가지를 의미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중국에서도 해당 개념을 끊임없이 확장시킴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 내 IP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지적재산권’(IP, Intellectual property rights)이란 표현물이나 발명품 등 ‘지식재산’에 대한 권리를 뜻함
한국에서는 주로 영어 약자인 ‘IP’라는 표현과 함께 지적재산권이란 용어가 주로 쓰이나, 2011년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출범에 따라 법률용어가 ‘지식재산권’으로 통일되었음
지식에 대한
, 보안, 그리고 성능이 여전히 주요한 결점으로 남아있고 통신 사업자들은 여전히 이 문제점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연구에 나와 있는 데이터를 보면 수직적 시장(vertical market)이 각각의 산업에 맞게 변형된 무선 데이터를 계속적으로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수평적 에플리
IP 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인터넷을 이용하여, 방송 등 콘텐츠 제공
(방송과 통신의 융합,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대신 TV수상기와 리모콘 사용 인터넷 검색, 홈뱅킹, 홈쇼핑 등 쌍방향 가능 )
◇ 위성방송
지구의 주위를 회전하는 인공위성에 의해 중계되며, 2002년 skylife 출범으로 본격 시작 돌입
IP)은 콘텐츠 산업의 창작 활동의 결과로 축적되어, 다양한 장르와 산업을 넘나들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콘텐츠 산업은 개별 작품의 판매를 통한 수익에 그치지 않고 이와 연계된 다양한 파생 상품과 콘텐츠 소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웹툰과 웹소설에서 시작한 스
OLED
소 개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과거에는 '유기EL'로 불렸던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품으로 빛을 내는 유기화합물을 사용해 자체 발광시키는 방식이다. PDP나 LCD와 달리 백라이트가 필요없기 때문에 제조공정이 간단하고 제조비가 저렴하며 저소비전력의 특성을 갖고 있어 연간 100% 이상씩 급
IP) 혹은 MoIP(Multimedia over IP)라는 신조어로 불리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으나, VoIP라는 단어가 폭넓게 받아들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VoIP는 IT839 전략 중 8대 서비스 중에 하나로 앞으로 정부 차원뿐만 아니라, 산업체에서도 주력 종목으로 새롭게 주축을 이루는 인터넷 서비스이다. 인터넷 망을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