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스(Marcel Mauss)의 증여론
-The Gift:The Form and Reason for Exchange in Archaic Societies(1923-24)
-Gift is never 'free'
-Gift for reciprocal exchange
-“What power resides its recipient to pay it back?"
증여에 대하여 다시 되갚아야 하는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증여의 수혜자로 하여금 되갚도록 의무적으로 강제하는 어떤 힘이 증여 안
Mauss)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모스는 그의 책 『증여론』에서 재화의 주고받음 즉 교환을 교환경제의 상호성 너머에 존재하는 사회적 힘들로 이해하고 있다. 모스의 이러한 이해는 이후 경제학과 인류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바타이유, 블랑쇼, 레비나스, 데리다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 다양한 주제로 발
Mauss)의 사회학적 사고(구조주의) 계승 학파
프랑스 학계
부동의 사회학적 입장 => 주변인/반주류 사회학자
“기회의 불평등”, “사악한 결과와 사회질서”
=> 부동 재평가 => 새로운 학파로 인정
방법론적 개인주의
○ 여러 학자들에 의해 총체주의와 개인주의 사이의 대립구도 형성
-> 방법론적 개인주
Mauss)
1925년 첫 출판되고 영어로는 <선물 The Gift>로 번역된 그의 글 에서, 모스(1974)는 원시 사회에서의 선물교환(gift exchange)의 중요성을 고찰하기 위해 세계 도처로부터 인류학적이고 역사적인 자료를 끌어왔다. 그것은 선물의 증여, 타자를 위한 잔치의 준비, 그리고
소비문화이론들
소비문화에 대한
목차
학자
사물
생활양식
소비욕망
1
소비문화 이론들..
1. Marcel Mauss
증여론_ 증여를 통한 역설적인 교환의 형태 설명
Give
Take
Return
2. Georges Bataille
저주의 몫_ 재화의 소비에 맞춰야 한다.
태양E
축적
전쟁
3. M. Douglas, B Isherwood
물건의 사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물건은 문
Mauss)와
미국의 문화인류학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는
보아스(F. Boas, 1858~1942), 크로버(A.Kroeber, 1876~1960)
등의 사상과 연결된다. 그의 연구는 구조주의의 이름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근년에는 그의 전문영역뿐 아니라,
철학이나 예술 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원론 : 세계 전체가 서로 독립된 이질적
마르셀 모스 [Marcel Mauss, 1872~1950]
1. 소개
마르셀 모스는 1872년 로렌의 정통 유대교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프랑스 현대 사회학의 태두라 할 에밀 뒤르켐의 조카이자 제자이다. 에밀 뒤르켐은 모스에게 엄청난 지적 영향력을 행사 하였다. 모스는 뒤르켐을 중심으로 프랑스 사회학을 설립한 청년 학자의 리
Mauss, 1954)는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정책에 대한 문화론적, 인류학적 인식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실천적인 측면에서 미국과 캐나다, 유럽 등의 보건정책, 성평등정책, 언론매체정책, 노동정책, 복지정책을 대상으로 정책의 문화적 역할을 연구하고 있다(Shore and Wright, 1997). 정책에 대
Ⅰ. 인체(신체)와 인류학
구현된 신체 중 하나는 신체와 자아의 생생한 경험으로 이해되는 현상학적인 개인적 수준의 신체이다. 이 수준은 Mauss(1973)가 주장하듯이 모든 사람들은 각각 개인적 신체를 가지고 타인들로부터 분리되어 존재하고 있으며, 구현된 자아는 최소한 몇 가지 직관을 공유한다는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