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문법’의 필요성
1. 영화는 언어를 가진 독특한 예술 이다.
2.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혹은 보여 지고자 하는 본연의 목적, 감독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대중들에게 설명될 수 있어야 한다.
3. 영화에서 표현하는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영화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montage. It is not be cause the cinema is language that it can tell such fine stories, but rather it has become language because it has told such fine stories.” (FL,47)
메츠는 ‘스타일’을 가진 영화감독으로 안토니오니, 비스콘티, 트뤼포 그리고 고다르를 중요시하면서, 그들은 영화 속에서 랑그에 대한 열망에서 언어활동에 대한 열
narrative, style
- Maverick brought heyday in Korean cinema: ended with Na’s death in 1937
- Filmmakers, Actors flew to Shanghai: Jin Yan(김염), Heo Young(Dr.Hu Yung)
Controversial Issues in Korean Silent Films
- Public awareness of drastic social changes
- Shinpa melodrama: female characters abandoning Confucian ideology and values
crucial impact and long-time influ
narrative)인 측면에서도 흥미로운 데, 그 이유는 한 번 진행된 사건이 그 모습을 달리하며 세 번이나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것이다. 본 레포트는 위에서 잠시 언급된 두 가지 눈에 띄는 특수성에 집중할 것이다. 즉 이러한 몽타쥬기법이나 서사적 반복기법이 잘 나타나고 있는 영화가 추구하고 있는 사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