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oboros’ 라는 그의 작품은 수성이라는 외계공간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두 개의 강국인 마녀국 (Witchland)과 악마국(Demonland)이 벌이는 전쟁이 이 책의 내용이다. 소설 구성은 순환적이며 마지막 장면은 시작하는 장면과 같은데 즉 전설적인 벌레, 아우로보로스 처럼 이야기 구성 자체가 머리가 꼬리를
1. 독후감의 개요 : 구성
저자가 책에서 말하는 아주 오래된 질문들이라는 것은 과거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풀리지 않는 문제들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서 이 도서는 서양의 신화 및 성현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해서 답을 찾아가는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서 이 도서는 13개의 주제를 가지고
1, 시간이란 무엇인가?
“시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 만큼 난해한 것은 없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지금 몇 시야?’ 이렇게 묻지, ‘시간이 무엇이지?’ 라고 묻는 경우는 드물다. 현대의 바쁜 일상을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보내는 사람들은 대부분 지금이 몇 시인지 묻는다.” -아주 오래된 질문
*아기장수 전설
1.기본형의 설정
아기장수 전설은 우리 나라 전역에 걸쳐 수집되며 그 유형도 100가지가 넘는다.
아기장수 전설은 전국 각 처에 산재해있고 최근까지 변이형이 발견되고 있다. 그만큼 아기장수 전설은 수적으로 많으며 어느 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존재한다. 그리고 이야기들은 각각 독립
21세기 구비문학의 전망
- 디지털 시대의 구비문학 양상과 과제 -
- 차 례 -
1. 들어가며
2. 현대사회와 문학, 그리고 구비문학
3. 디지털 시대의 구비문학 양상
4. 디지털 文化環境과 구비문학의 발전모색
1) 구비문학 장르 발전의 다양화 모색
2) 구비문학과 대중매체
(1) 구비문학의 문화 콘텐츠화
(2) 구
♣♣♣선녀와 나무꾼♣♣♣
1. 기본형 이야기
옛날 어느 산골 마을에 가난하지만 마음씨 착한 나무꾼이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고 있었다. 이 나무꾼은 매일 산에 올라가 나무를 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나무꾼은 사냥꾼에게 쫓기는 사슴(노루)을 숨겨서 살려 준다. 사슴은 그 은혜의 보답으로 선녀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민담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간단히 답하기는 어렵다. 민간전승의 설화 일반을 통틀어서 민담으로 일컫는가 하면, 동화적․환상적 옛날이야기만을 가리켜 민담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는 민담이란 용어의 어의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민담은 ‘folktale'의 대응어로서, 말 그대로 풀면 ‘백성의 이야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발표를 준비하면서 한가지 궁금했던 점은 동양과 서양의 전통적 상복의 색이 반대라는 점이었다. 왜 죽음이라는 동일한 상황 아래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났는지 궁금했고 그 기원을 찾아보았는데, 동양에서는 흰색을 상복에 사용하는 이유를, 인생과 결별한다는 의미의 상복과 죽음에 관해서는 지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