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과 융합 교육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통합의 정도와 방법에 따라 통합 교육과 융합 교육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융합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융합인재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통합적 교육방법으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다섯 과목 중 두 가지 이상의 과목 간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방식이다.
전통적인 독립적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타 교과간의 융합을 통해 실용적인 학
2. “디자인씽킹 접근방법”중 스탠포드 디스쿨 모델에 기초하여 생활 속 문제해결방법을 적으시오.
1) 생활 속 문제
유아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놀이를 할 때 다양한 장난감을 활용한다. 어느 날 나는 집 근처 어린이집에서 유아교사가 아이들과 함께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교육으로의 연계성이 미비한 단점이 있다. 이에 현재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서 부모교육으로 놀이학습에 대한 이해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사실상 영유아기의 뇌 발달의 뉴런은 연습이 되지 않을 때 그 신경세포가 소멸하는 가지치기 현상이 일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에 가정에서도 학습과
2. (20점, 멀티강의 12강 참조) “디자인씽킹 접근방법”중 스탠포드 디스쿨 모델에 기초하여 생활 속 문제해결방법을 적으시오.
1) 문제 선정 및 선정 이유
유아들은 식사 시 수저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유아의 연령에 따라 젓가락은 사용하지 않고 숟가락으로만 밥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