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는 앞에서 제시한 이 소설의 특이한 서술 기법을 탄생시키는 주요 동력.
2) Metafiction
-이야기 중간 중간에 작가가 소설 자체에 대한 언급
EX)작가가 글을 쓸 때의 일탈에 관해 다뤘던 단락
-글을 쓰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 언급
-독자들에게 자신이 소설을 읽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
metafiction)으로 규정한 바 있는데, 그 외에도 ‘반소설’(antifiction), ‘초(..)소설’(surfiction)로 규정되기도 한다. ‘메타’(meta-), ‘반’(anti-), ‘초‘(sur-) 등의 명칭이 암시하듯이 ‘픽션’(fiction) 자체를 대상화하고 대상화된 픽션을 사유, 비판, 반성의 소재로 삼고 있음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소설가가
미국연극의 근대화는 자생적이라기 보다는 유럽극의 수용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극의 근대화가 유럽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적 수법을 도입하여 시작하였다는 것은 미국극이 유럽의 모방으로만 평가될 수 있는 위험의 소지가 있다. 또한 사실상 20세기 이전에 미국의 근대극이 성립되지 않은 시기
『패러디와
패스티쉬』
*목차*
1.포스트 모더니즘
<패러디>
1.패러디의 어원 및 개념
2.패러디와 혼동되는 몇가지 인접 개념
1)표절 2)풍자 3)아이러니
3.패러디와 연계성을 가지는 개념
1)낯설게 하기 2)상호텍스트성 3)대화성 4)메타픽션
4.문학 작품을 통해서 본 패러디 양상
1)현대시에서의 패러디
2)현대
Laurence Sterne
-24 November 1713 – 18 March 1768
-영국계 아일랜드
소설가이자 영국 국교도 성직자
-1724년 Hipperholme Grammar School
-Jesus College, Cambridge 특대장학생
학사(1737) 와 석사(1740)
-1741년 Elizabeth Lumley와 결혼
-작품: A Political Romance
The Life and Opinions of Tristram Shandy, Gentleman
-Dr. Jaques Sterne
근데 이전의 소설은 시에 비해 문학이 되기에는 지나치게 연대기나 전기에 가까웠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 소설은 작가가 쓰고 독자가 읽는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시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1960년대 이후로 서사는 문학교육 역시 지배하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스토리는 읽지만 시는 거의 읽지 않
1. 서 론
1980년대 이후 우리시문학에 있어 나타난 새로운 양상은 도시시, 고백시, 일상시, 해체시 등으로 규정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라는 시대적 흐름에 의거한 것으로 전통적인 문학이 지닌 한계성은 더 이상 새로움으로의 발전을 궁극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는 문학의 위
▶생애
미국 Georgia의 한 작은 마을에서 여덟형제 가운데 막내로 태어난 앨리스 워커는 수필가, 시인, 온갖 상을 휩쓴 소설가일 뿐만 아니라 사회운동가이고 'womanist', 이른바 흑인 여성해방론자다. 어떤 비평가는 그녀가 작품에서 남성을 좋지 않게 묘사하고 있다고 비난하지만 미국 남부의 방언과 생
Ⅰ. 목적과 경향
어려운 주제인 철학을 일반 대중도 알기 쉽게 풀어쓴 소설로써,
철학이 재미있음을 알리고, 사고의 즐거움과 논리적인 능력을
키워주기 위함이다.
많은 사람이 철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지만 철학은 어렵고 골치 아픈 분야로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철학에 관한 시초적인 개
1.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소설의 영원한 기본이다. 개인소설과 사회소설은 리얼리즘 소설의 한 가닥이다. 19세기 서구 문예 운동의 일환으로 리얼리즘을 시작한 뒤랑띠는, 외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최대한의 목표로 삼았지만 자연주의의 축소에 지나지 않았다. 사실 존재하는 대상들을 그대로 그려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