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육지부의 조선중기 이후의 친족구조
조선전기까지의 양계적 방계가족이 지배적이었던 친족구조는 조선중기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부자관계의 선을 강조하는 직계가족이 일반화 되었다.상속관행에 있어서도 조선초기까지의 자녀균분 내지 윤회봉사의 형태가 점차 장남우대·
- 교육사회학은 19세기 후반에 들어와서 독립적인 분야로 연구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연구에서 주요관심은 사회와 교육의 상호관계 또는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 을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평등이념에 집중되었다.
- 한국에서의 교육사회학적인 연구는 1970년대에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교직사회의 갈등이 심각한 수준에 와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교직사회 갈등의 의미와 역할을 밝히고, 교직사회 갈등 구조를 밝히고자 한다. 교직사회 갈등 구조를 밝히기 위해서는 ‘교직사회’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밝힐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직사회의 의미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1장 ~ 15장 번역
공예로서의 질적 연구
포스트실증주의 전통들과 연구 스타일들
지난 25년 간 사회과학을 엄습해 온 소위 “질적 전환 (qualitative turn)”은 비통계적 방법을 이용한 풍부한 연구물과 어떻게 질적 연구를 할 것인가에 대한 상당량의
대면적 상호작용,
기러기 아빠, 그리고 이방인
1.들어가는 말
몇 해 전 탤런트 이광기씨의 아들이 외국에서 공부를 하다가 지병을 얻어 사망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아들의 영정 사진을 껴안고 오열하는 그에게서 안타까움을 넘어 애틋한 아버지의 연민까지 느낄 수 있었다.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기러
Ⅰ. 한국사회의 언론개혁 요구
현재 언론에 대한 공중의 비판적 담론은 객관성, 사실성, 불편부당성, 의도성, 공정성 등과 같은 가치 또는 규범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언론과 관련해서 제기되는 이러한 가치 또는 규범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나 규범이 우리 언
1. 자아정체성과 문화정체성
인간은 문화적 존재이기 때문에 개인의 자아정체감의 형성에 있어 다양한 문화적 상징체계는 필수 전제 조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정체성의 문제가 ‘내가 누구이냐’ 하는 존재론이 아닌 실존적인 문제로 내가 다른 사람, 다른 인종과 어떻게 구별 되느냐 하는 경계
2. 그의 사회학
그의 사회학은 관심 대상이 되는 소재나 저작시기에 따라 크게 4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겠다.
1) 『일상생활에서의 자아표현 The Presentation of Self in Everyday Life』(1959): 매일의 사회생활을 하나의 무대 위의 연극에 비유하고 개인이 어떻게 자기의 인상을 조정, 관리하여 청중(타인들)에게 가
1. 문제제기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은 역사적으로 오래되었을 뿐 아니라 사회적 지위, 경제적 수준, 학력 및 지적 수준에 무관할 만큼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편견이란 결점이 있거나 불완전한 정보를 일반화시켜 특정 집단에 대하여 적대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을 말한다.(Aronson,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