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굴
1. 국외문화제 도굴사례
PERU 도굴 문화재 사건
이 사건은 198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장소는 남아메리카의 페루 북부. 이곳은 기원전 100년부터 서기 700년까지 번성하였던 Moche(모우-케) 문명의 유적이 많이 남아있는 문화 유적지이다. 매장 문화재의 높은 가치를 알고 있는 도굴꾼들은 이 유
Ⅰ. 서론
우리는 우리의 것에 얼마나 무지했던가. 국악보다는 락에 대해서 더 잘 알고, 한복 고름 매는법은 모르면서도 서양 옷의 패션의 흐름을 더 잘 아는 등, 우리의 문화는 잘 모르면서도 알려고 하지 않는 태도는 우리가 고쳐야 할 태도라 생각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은 문화유산에 국한된
Ⅰ. 개요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은 그림, 조각같은 것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건축미에 나타난 자연관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중의 하나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삼척에 있는 죽서루이다. 마치 병풍처럼 둘러선 푸르른 단애 위에 날아간 듯 자리잡은 구비구비 맑은 강산에 그림
1. 대원군의 삶과 정치
1820(순조 20)∼1898(광무 2). 이름은 이하응, 자는 시백, 호는 석파이며 영조의 현손으로 남연군 이구의 아들이며 고종의 아버지이다. 조선 후기의 왕족이자 정치가이다. 헌종 9년(1843)에 흥선군에 봉해지고, 1846년 수릉 천장 도감의 대존관이 된 후 종친부 유사당상, 도총관 등 한직
도굴범과 매매 범이 검찰에 잡혔는데, 이 범인 가족이 대부분 비정상이었다고 한다. 담당 검사 말에 의하면, 잡힌 사람 중 한 매매전문가는 아들이 교통사고를 당해 전신마비 상태고, 한 도굴 전문가 부인은 정신병원에 입원해 있으며, 한 절도전문가는 동생이 젊은 나이에 비명횡사하는 등 벌 받
도굴 당해서 일본에 팔려 나갔다. 이 책의 내용을 보면 경천사탑 불국사 사리탑등 규장각 장서등 우리 학계와 정부의 노력으로 인해 다시 우리의 품으로 반환된 문화재가 있긴하나 빙산의 일각이 아닌가. 얼마전 수업 시간에 본 역사스페셜에서 부처하나하나를 작게 그려서 커다란 그림으로 그린 그림
도굴이 개탄스럽다면 유적지가 사유지라 하더라도 도굴을 막아야 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누가 과거를 소유하는가? 누가 소유하여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곧바로 윤리적 질문-옳고 그름, 적절한 행위와 비난받을 행위-등에 관계되는 질문들이다.
발굴이라는 것 자체가 파괴를 수반하기에 고고학자
시작하는데, 개항 후 선교사 등 외국인들이 조선으로 들어오면서 문화재를 외국으로 반출하는 일이 생기게 되었다. 1905년 전후로 일본인 골동상과 호리꾼(‘도굴’의 일본어)이 개성 고분들을 도굴하면서 문화재 약탈이 본격화되어 일제 시대 내내 공공연하게 문화재 도굴과 불법 반출이 이루어졌다.
많은 사람들은 보물을 찾기를 꿈군다. 그래서 과거 역사들을 돌아 보았을 때 도굴꾼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덤을 파헤쳤고, 여러 나라의 정부는 이러한 문화재의 도굴 내지 일탈 행위를 측면 지원하였다. 그리고 그렇게 얻어진 수많은 문화재들은 강대국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이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