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時翰)>ꡑ -에 보면 스님들이 거주한 것을 알 수 있다. 석불사의 석굴은 인공 굴로 딱딱한 화강암 지대인 우리 나라에서는 고육직책이자 찬란한 성취이다. 석불사의 완성시기 기록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널리 인정받는 것이 경덕왕 10년(751)에 착공해 20-30여 년이 걸렸다는 것이다. 석불사는 완
불구하고 그 명성이 널리 떨쳐지지 않은 우담(愚潭) 정시한(丁時翰) 선생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였다. 우담 정시한 선생은 조선 성리학의 문제들이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논의와 쟁점들로 전개되었던 한편, 양란 이후 당쟁과 사회문제들로 혼란했던 격변기인 17세기 말에 활동했던 유학자이다.
Ⅰ. 서론
삼국시대부터 숭상되던 불교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정신적인 기반이 되었다. 이 후 통일신라는 사원건축이나 불상 조성에 국가가 앞장섰던 불교문화의 전성기를 이루어내었다. 통일신라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토착적 문화를 통합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교류가 활발했던 당과 서역,
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
Ⅰ. 서론
퇴계는 한때 성균관 대사성으로서 사학의 유생과 교육자들에게 나라가 학교를 만들어 교육하는 목적에 대하여 지도한 일이 있었다. 퇴폐한 공교육으로서의 개혁의 가망이 없어지자 인간성회복과 윤리 도덕을 바로 잡기 위하여 서당 교육을 펴 나갔다. 청나라 때 중국이 신주국보(神州國寶)
신라가 왕권국가로서의 체제를 제대로 갖추게 되는 것은 지증왕(智證王)과 법흥왕(法興王) 때에 이르러서이다. 지증왕(500~514년) 때에는 마립간(麻立干)대신에 중국식 왕호(王號)를 사용하여 왕위세습 및 정치체제를 확립하였고 한편으로는 우산국(雨傘國)을 정복하여 대외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경주가 터를 잡은 지역은 한국의 대부분의 도시가 그러하듯이 산과 물을 끼고 있는 이른바 背山臨水의 분지지형이다. 동서남북으로 해발 300-500m의 낮은 山稜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산과 산 사이는 하천이 흐르고, 충적평야지대가 형성되어 사통팔달의 도로가 발달되어 있다.
따라서 경주의 시각구조는
1. 경주와 신라 개관
신라는 삼국 가운데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였으나 통일 이전 도성 안에 흥륜사․황룡사․분황사 등의 사찰을 지었고 곧 불교가 국교로 공인되면서 문화내용에서도 불교적인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통일 이후 100여 년 동안에는 불교미술의 정수로 이야기되
이후에는 밤이라 밖의 풍경이 보이지도 않지만 볼것도 없었다. 차 안에서 잔다는 것은 정적의 이동이라 할 수 있겠다. 내가 잘 동안에 숨가쁘게 목적지까지 달려간다. 즉, 나 자신은 정의 동을 행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새벽 4시 30분에 동대구에서 내려야 했기에 덜컹거리며 가는 기차소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