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像)
기림사의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은 보물 제958호로 지정되어있다.
기림사 대적광전에 모셔진 불상인데 향나무로 틀을 만든 뒤 그 위에 진흙을 발라 만든 것이다.
중앙에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좌우에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석가모니불 을 협시로 배치한 형태이다.
근엄하면서도 정제된
佛像에게 빌고, 父母에게 당한 죄복도 佛像에게 빌고, 同胞에게 당한 죄복도 佛像에게 빌고, 法律에게 당한 죄복도 佛像에게만 빌 던 것을, 필요에 따라서는 그 당처의 대상에 빌고, 그 일의 성질을 따라 적당한 기한으로 불공하게 하여 事實的이고 眞理的인 信仰의 길을 아울러 열어 놓은 데 있다고 하
佛像)
경기도 안양시 석수동 관악산 삼막사 칠성각(七星閣) 안에 새겨진 조선시대 마애삼존불상으로 경기도유형문화재 제94호이다. 바위에 치성광삼존불상(熾盛光三尊佛像) 치성광여래(熾盛光如來) : 석가모니의 법을 펴는 화신으로 모공(毛孔)에서 광영을 발하므로 붙 여진 이름이다. 치성광여래의 좌
左右皆垂涕失聲, 莫能仰視。
좌우개수체실성 막능앙시
좌우는 모두 눈물을 흘리며 말이 안나와 우러러 보지 못했다.
時乙弗氏已蓄髮??, 因復召僧供佛, 再向佛像前落髮, 始入室服毒, 引被自覆而歿, 年三十一。
시을불씨이출발렴렴 인부소승공불 재향불상전낙발 시입실복독 인피자복이몰 년삼십일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목차
소개
내용 및 명문 해석
시대적 의미
생각해 볼 문제
비암사
불상
기축명아미타여래제불석상
미륵보살반가석상
무슨 뜻 인가?
계유명
계유(癸酉) : 673년
명(銘) : 새기다, 기록하다.
아미타삼존
아미타불+관세음보살+대세지보살
불비상(佛碑像)
佛像 + 碑
佛像
+
비석 모양의 석상에
명문을 새긴 碑像
ㄴ. 아미타상은 현재
비신만 남아있음
ㄷ. 돌출된 아랫부분 통해
대좌를 끼웠음을 추측
본 론
불비상의 명문
- 불 보살상이 4면에 걸쳐 조각되어 있고
4면에 명문이 새겨져 있다
- 앞 면 하단 밑 부분을 비롯, 나머지 3면에도
조각하고 남은 부분을 따라
佛像)을 치우라.’고 하였다. 불상이라는 눈에 보이는 대상물을 진짜 부처로 착각하고, 지나치게 의존하고 공을 들이는 당시 불교 신앙의 잘못된 문화를 바로잡으려는 뜻이었다. 그 대신 ‘남묘호렌게쿄’라고 적은 만다라를 주면서 불상 대신 그 앞에서 수행을 하라고 가르쳤다. 이 만다라를 일련정종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定林寺址에서 출토된 陶俑, 佛像 그리고 武零王陵 誌石과 “昌王...”銘사리감 등에 쓰여진 書體 등을 북조문화의 영향으로 파악한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와당의 사진 자료>
연화문 와당
와당(암막새)
와당(전)
종류별 위치
佛像):한국의 불상은 5세기 이전에 제작된 것이 없다. 삼국시대 불상은 상징적 표현의 남북조시대 영향을 받아 갸름한 얼굴에 미소가 흐르고 목에 삼도(三道)가 없으며 반가상(半跏像)이 유행하였다. 통일신라시대에는 당불(唐佛)의 영향으로 사실적이며 목에 삼도가 있고 살이 찐 얼굴에 근엄한 표정을
佛像)등과 같은 숭배대상의 미술품이 조성되어 불교미술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경향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 탑의 발생이다. 탑은 돌아가신 부처님의 뼈(舍利)를 봉안하는 일종의 무덤이다. 부처님의 뼈를 탑에 모신다는 것은, 후대의 불교도(佛敎徒)들에게는 신앙심의 결정체를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