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敎資本主義論의_타당성_문제》, 철학 66(2001.2) pp.29-52, 한국철학회, 2001
. 이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근간인 개인적 욕망의 추구를 위한 경쟁의 반대편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근로(勤勞)
『유가의 경제윤리에서 둘째로 거론할 것은 ‘근로(勤勞)’이다. 대학에서 제시한 것처럼, 유가는 “모든 사람
儒敎資本主義論의 사상적인 연원과 모태는 現代新儒家라 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 전통사상과 서구사상의 일부를 가미하여 현대 사상적인 수요에 부응할 수 있다는 논의가 일게되면 서 신유가 사상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벌이게 된다.
3. 중국 사회주의의 현대화
- 중국식 사회주의 현대
남성들에 비해 정당활동이나 정치전반에 관해 더 관심과 행동이 적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 흥미롭다. 이에 생활문화상은 서구화(西歐化)되었으나 여전히 동양적(東洋的) 유교사상(儒敎思想)이 잠재해 침체된 한국여성 정치인들을 보면서 미국과 비교정치적인 시각에서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
Ⅰ. 序 論
우리나라에서 經濟史를 연구하기 시작한지도 어언 60년이 흘러갔다. 우리나라의 資本主義의 胎動問題에 관해서는 두가지 側面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하나는 그것이 自生力에 의해서 능동적인 發展方向이 있었다고 보느냐, 아니면 우리에게는 그런 能動的인 自生力이 없고 수동적으로 日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