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敎資本主義論의_타당성_문제》, 철학 66(2001.2) pp.29-52, 한국철학회, 2001
. 이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근간인 개인적 욕망의 추구를 위한 경쟁의 반대편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근로(勤勞)
『유가의 경제윤리에서 둘째로 거론할 것은 ‘근로(勤勞)’이다. 대학에서 제시한 것처럼, 유가는 “모든 사람
儒敎資本主義論의 사상적인 연원과 모태는 現代新儒家라 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 전통사상과 서구사상의 일부를 가미하여 현대 사상적인 수요에 부응할 수 있다는 논의가 일게되면 서 신유가 사상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벌이게 된다.
3. 중국 사회주의의 현대화
- 중국식 사회주의 현대
남성들에 비해 정당활동이나 정치전반에 관해 더 관심과 행동이 적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 흥미롭다. 이에 생활문화상은 서구화(西歐化)되었으나 여전히 동양적(東洋的) 유교사상(儒敎思想)이 잠재해 침체된 한국여성 정치인들을 보면서 미국과 비교정치적인 시각에서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
Ⅰ. 序 論
우리나라에서 經濟史를 연구하기 시작한지도 어언 60년이 흘러갔다. 우리나라의 資本主義의 胎動問題에 관해서는 두가지 側面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하나는 그것이 自生力에 의해서 능동적인 發展方向이 있었다고 보느냐, 아니면 우리에게는 그런 能動的인 自生力이 없고 수동적으로 日本
즉, 이들은 아시아적 가치의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아시아는 세계의 어느 지역보다 넓고, 민족·종교·문화도 다양해 아시아적 가치라고 하나의 틀로 묶어 정의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3) ‘유교 자본주의’에 대한 검토
하지만 위에서 언
동대문은 興仁之門, 서대문은 敦義門, 남대문은 崇禮門, 북대문은 弘智門이라고 부른다. 태극기의 각 괘의 意味에도 仁義禮智가 포함된다. 그 외에도 용례는 무수히 많다. 위와 같이 東西南北, 春夏秋冬등의 자연의 기본적 원리에 仁義禮智개념을 합쳐 쓰인 용례도 많을뿐더러, 仁義禮智 각각의 特性을
조선시대는 농업을 위주로 하는 사회였기 때문에 토지는 가장 중요한 생산수단이었다. 조선시대에 토지를 주로 소유한 지주는 왕과 왕족, 새로 등장한 양반관료, 절과 서원이었다. 이들이 소유한 토지는 전국 토지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조선왕조는 과전법을 시행하여 국가의 수조지를 확보하였지만
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