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下觀)을 가지고 있었는데 북위의 황제와 고구려사신의 대화에서 고구려 사신과의 대화에서 그것을 알 수 있다. 북위의 황제가 조공의 성실치 않음을 질책하는데 고구려 사신은 부여와, 섭라(탐라)가 다른 나라의 침입을 받아 위험에 처해서 의리를 생각하여 모두 고구려로 이주시켰는데 조공의 성실
시대별로 宋, 元, 明 등의 국가 명칭이 있었지만, 중국이라는 용어를 예부터 널리 사용하여 온 것이다.
① 천하관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강준영, 전병공 지음. 지영사. 2004.
‘중국’이라는 이름에는 중국인의 ‘천하관(天下觀)’이 담겨있다. 중국에서 天下라는 것은 周나라 때 출현한 것으로
天下觀)에 바탕을 둔 화이질서(華夷秩序)였다. 이 화이질서는 19세기에 와서 서양의 만국공법(萬國公法)적 국제질서와 조우하면서 심각한 갈등 양상을 드러내게 된다. 이 시기 구미열강들은 이미 동아시아로 뻗어가고 있었다.
당시 상황을 보면 영국의 경우 1802년에 실론을 거의 다 확보하고, 1819년에
1. 머리말
天下觀이란 온 세상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그 가운데 자기 나라 위치가 어떠하며 나아가 인접 집단과 비교해 자기 족속의 특성이 어떠한가에 대한 인식을 담은 것이다.
5세기는 고구려가 대내적ㆍ대외적으로 활발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기에 고구려인의 천하관을 살펴본다는 것은 이
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2백만 년에 달하는 긴 석기 시대는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로 구분되는 석기 시대가 끝나는 시기가 지금으로부터 약 1만 년 전이므로 구석기 시대가 압도적으로 길다. 이 시대는 타제 석기를 사용한 식량 채집의 시대였다. 인류는 날카
却說王縉出鎭後, 江淮一帶, 幸尙無事, 懷恩亦?伏一隅, 暫不出兵。
각설왕진출진후 강회일대 행상무사 회은역권복일우 잠불출병
?伏 [qu?nf?] 몸을 웅크리다
각설하고 왕진이 출진한 후에 강회의 일대는 다행히 일이 없어 복고회은도 또 한 모퉁이에 웅크리고 잠깐 병사를 내지 않았다.
代宗遂改廣德
중화사상과 우리의 주체성 문제
1. 들어가는 글
2004년 7월. 논자를 포함한 한국인들 모두가 중국의 주요 언론이 북한과 중국의 고구려유적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결정이 내려진 사실을 전하면서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부’라는 점을 강조한 것에 대해 분개했었다. 중국이 이렇게 고구려를 자신들의
기본 개념 : 중국 한(漢)나라 이래 중국의 전통적 이민족 지배방식. 한대 이래 중국의 이민족 국가에 대한 지배방식 중 하나인 책봉은 중국의 황제가 주변국가의 군장(君長)에게 특정한 관작(官爵)과 이에 상응하는 물품을 줌으로써 그의 자격과 지위를 부여하고 공인하여 신하로 복속시키는 양식이다.
동북3성(吉林省, 黑龍江省, 遼寧省)은 중국의 동북쪽에 위치하는 우리나라와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곳이며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중국 발전의 주역인 이곳 동북3성에 지리와 문화를 알아보고 향후 발전가능성을 예측해 본다. 또한 동북삼성은 중국이 자국의 국경 안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
“ 치우천황 재탄생 신화 ”
이번 에세이 레포트는 하루 이틀에 되지 않을 것이라는 때 이른 걱정 아래, 수업시간까지 늦으면서 레포트를 찾아놓고는 근 보름간을 떠들어 보지 못해왔다. 어렵다, 어렵다 생각하다보니 감히 꺼내서 시도해 볼 생각도 해보지 못했던 것이다. 제출기한이 다가와서 더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