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국인이다. 정말 그런가? 무엇이 한국인을 특정지을 수 있는 것일까? 왜 이 곳을 우리는 한국이라 부를 수 있는가? 이런 질문을 하게 된 것은 엉뚱하게도 내가 만화에 심취하면서부터였다. 나는 만화 보기보다는 만화 그리기를 먼저 시작했는데, 작업의 특성상 결국은 여러 가지 만화와 애니메이
1. 단군신화에 대한 이해
// 위서에 말하기를, 2천년 전에 단군왕검(檀君王儉)이 아사달을 서울로 삼고, 조선(朝鮮)이라는 나라를 세웠다. 중국의 요 임금과 같은 시대의 일이다.
고기(古記)에 말하기를 옛날에 하늘나라 임금 환인(桓因)의 서자인 환웅(桓雄)은 땅에 내려가서 인간 세상을 다스리는 것
1.도의 근본
一^始^無始^一(일시무시일이니)
일이라는 것은 시작하되, 시작하지 않는 자리를 일이라고 한다
道(도)는 시작하되, 시작하지 않는 자리를 道(도)라고 한다.
道(도)라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힘들지만, 굳히 표현 하자면,中(중), 虛(허)라고 합니다.
이 자리는 텅비어 있지만, 만물이 시작되
天符經>이 있다. 이는 1916년 계연수(桂延壽)를 위해 태백산 석벽에 계시된 경전으로 윤세복에 의해〈종문지남 倧問指南>에 수록되었다. 한편 도통경전으로는 나철이 성통공완(性通功完)한 뒤 계기를 받고 지은〈신리대전 理大典>, 서일이 성통공완한 뒤 계시를 받고 지은〈회삼경 會三經>, 윤세복이 대
홍익인간의 '홍(弘)'은 '크고 넓다' , '익(益)'은 '유익케 하다'는 뜻이다. 즉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이다. 조화경(造化經), 교화경(敎化經), 치화경(治化經), 이 삼화개천경(三化思想開天經) 이 바로 홍익인간의 구체적인 내용이다. 다른 말로 조화경을 '천부경'(天符經), 교화경을 '삼일신고' (三一
서 론
한국의 민족종교라 할 수 있는 대종교, 이 대종교는 현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은 2동에 그 총본사가 위치하고 있다. 이 대종교는 우리나라가 정말 가슴 아픈 시련을 겪을 때 우리 민족을 하나로 뭉쳐주었다. 처음에 대종교 관련 자료를 찾으러 도서관에 갔을 때 아무 수확 없이 그냥 나오던 것
〈단군신화〉의 생성과정과 주인공에 관한 학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불함문화론(不咸文化論)의 관점에서 이를 이해하는 견해이다. 중앙아시아로부터 한반도와 일본 등을 포함하는 지역에 밝(ㅏ는 아래아)사상 중심의 신앙과 사회조직을 가지는 종족들이 백산(白山)을 중심으로 분포
1. 서 론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
Ⅰ. 개요
소아 때 병을 앓아 귀머거리에 장인이었던 헬렌 켈러는 가정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습 진도가 거의 나질 못했다. 그러나 헬렌 켈러가 자신이 대야에서 얼굴을 씻을 때 이름 붙혀 발음한 '물'과, 가정교사와의 소풍에서 경험한 힘찬 펌프질을 통해 쏟아져 내리는 '물'이 같은 '물'이란 것
Ⅰ. 서 론
인간태어나자 마자 건강을 삶을 살고 인간답게 살다가 건강한 죽음을 맞이하는 과정에서 후손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한다. 그러기 위하여 인간은 가장 기본적인 본능을 달성하기 위해서 의식적ㆍ무의식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게 된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 잇는 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