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야스쿠니 신사참배
야스쿠니 신사에 안치되어 있는 전몰자들은 일본의 입장에서 보면 나라를 지키다 죽은 호국의 영령으로 이해된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그러한 호국의 영령들에게 국민으로서 애도와 감사의 뜻을 표명하고, 계속 나라를 지켜주기를 바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일종의 우
Ⅰ. 서론
제국주의를 시장과 다른 나라들을 정복하기 위한 정책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제국주의를 정책의 문제로만 볼 경우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친 시기에 온 세계를 전쟁으로 몰아넣어 가며 추진되었던 제국주의적 정복 정책의 본질을 설명할 수 없다.
재국주의는 결코 정책의 문제
Ⅰ. 서론
재일조선인은 개항이후부터 일본에 거주한 조선인을 의미한다. 개항 이전의 시기에도 일본에는 조선인이 거주하였으나 이들은 조선인으로서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인으로서 생활해야만 했다. 따라서 재일조선인의 역사는 개항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개항직후에는 정치가
1 장 직장폐쇄 일반론
Ⅰ. 직장폐쇄의 개념
1. 의의
직장폐쇄는 노동자의 쟁의행위와 관련하여 행해지는 사용자의 조치라고 볼 수 있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개념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다. “사업장으로부터의 근로자의 축출” 일본학자의 견해,
이라고 하거나, “노무
제 1 장 직장폐쇄 일반론
Ⅰ. 직장폐쇄의 개념
1. 의의
직장폐쇄는 노동자의 쟁의행위와 관련하여 행해지는 사용자의 조치라고 볼 수 있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개념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다. “사업장으로부터의 근로자의 축출” 일본학자의 견해,
이라고 하거나, “노
본명은 勇造. 栃木市에서 태어났다. 山本有三의 아버지는 宇都宮의 藩士였으나, 유신 이후 재판소의 서기로 일을 하면서 작은 포목상을 운영하고 있었다. 山本有三의 글, 작품 등에서 형제관계에 대해서는 아무 언급도 없는 것으로 보아 외동아들로 추측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몸이 약해서
太郞], 요시유키 준노스케[吉行淳之介], 엔도 슈사쿠[遠藤周作] 등 이른바 제3의 신인들이다. 1955년경부터 1960년경에 걸친 일본의 고도경제성장기에는 공전의 소비 붐이 일고 전후문학도 크게 변질되었다.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가 등장하여 이후 일본문학의 성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어
太郞) 간행의 『四十七祠院』에 부록으로 ‘圓通兩重大師均如傳’을 실으면서이다. 그 뒤에 원전이 해인사 대장경 補板에 수록되어 있음이 알려지면서『균여전』은 새삼 연구자의 주목을 받았다. 『균여전』을 통해 麗初 화엄학의 거장으로 교풍을 바로잡고, 교세를 떨친 균여대사(928~973)의 인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