徐兢)은『高麗圖經』에서 고려의 풍수 사상에 대하여 언급하기를 고려는 본디 글을 알아 도리에 밝으나 음양설에 구애되어 꺼리기 때문에 그들이 나라를 세움에는 반드시 그 형세를 관찰하여 장구한 게책을 할 수 있는 곳이라고 확신한 연후에 자리를 잡는다. 『高麗圖經』卷 3, 地域 形勢
2.지리적인
徐兢)이 지은 ≪고려도경 高麗圖經≫에는, “여염집들이 있는 거리에는 경관과 서사들이 두셋씩 마주 바라보이고, 이곳에 백성의 자제들이 무리로 모여 스승에게 책〔經〕을 배우며, 조금 장성하게 되면 뜻이 맞는 사람끼리 벗을 택하여 절간으로 가서 글을 익힌다. 그리고 아래로는 코흘리개 어린이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흥겨운 축제의 장을 연출하고, 이를 통해서 청춘 남녀 간의 교제도 자연스럽게 행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12세기 송나라 서긍(徐兢)이 쓴 [고려도경(高麗圖經)]에도 고려인들이 목욕을 즐겨하는 것을 특이하게 여겨 기록했는데, 이것은 고구려에서 내려오는 풍습인 셈이다.
徐兢)의 눈에 특이하게 비친 것 같다. 또 고려도경에서는 술의 맛이 독하여 쉽게 취하고, 빨리 깨는데 알코올 도수가 높았고, 쉽게 취하고 빨리 깨는 술이 좋은 술의 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려의 술에 관한 구체적 제법에 관한 문헌은 없으나 중국의 덧술 법을 배워서 한결 도수가 높아진 것이 아닌
徐兢)은 그를 고금에 밝고 글을 잘 짓는 박학다문한 사람이라고 평하였다. 김부식은 20여 년 동안 한림원 등의 문한직에 종사하면서 자신의 학문을 발전시켰고, 한편으로는 예종과 인종에게 사를 강론하는 일도 많았다. 그는 유교 윤리의 실천을 주장하였고, 유교 이념의 실현에 노력한 학자였다. 자연
서론
고려 중기에 이르게 되면 김부식과 정지상같은 뛰
어난 문인들이 나와서 문과 시의 수준을 드높이게
된다. 송나라에서 고려에 사신으로 왔던《고려도경
(高麗圖經)》의 저자 서긍(徐兢)은 김부식을 고금에
밝고 글을 잘 짓는 박학다문한 사람이라고 평하였
다. 그는 유교 윤리의 실천을 주
徐兢)은 그를 고금에 밝고 글을 잘 짓는 박학강식한 사람이라고 평하였다. 의종이 즉위한 뒤 낙랑군 개국 후에 봉하고 『인종실록』을 편찬하게 하였다. 죽은 후 1153년 중서령이 추증되었으며 인종 묘정(廟庭)에 배향되었다.
2. 김부식의 사상과 문학관
김부식의 문학관을 가장 집약적으로 보여주
徐兢의 『高麗圖經』 및 『宋史』에서도 향악이라는 말은 중국음악인 당악의 대칭어 곧 우리 민족음악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런데 鄭麟趾 등 조선초기 유학자들은 향악 대신에 俗樂이라는 용어를 『高麗史』樂志에서 사용하였다. 비록 『高麗史』樂志에서 속악이라는 용어가 쓰였지만, 『高麗史』
徐兢)의 《고려도경》에 “궁궐 건물에 난간은 붉은 옻칠을 하고 동화(銅花)를 장식하였으며 단청이 장엄하고 화려하다”라고 하였다. 고려의 단청은 외부의 기둥이나 난간 부분에는 붉은색을 칠하고 그늘진 천장이나 추녀 안은 녹색으로 칠해서 단청의 명암효과를 높였다. 현재 남아 있는 수덕사(修
1. 한복 소재로 사용되는 천연섬유 직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10점) 교재 참고. p.19~24
천연섬유는 크게 식물성 섬유와 동물성 섬유로 분류되며 이 중 식물성 섬유는 줄기, 잎, 열매 등으로부터 섬유를 얻을 수 있는 식물이 생산 주체가 되며, 동물성 섬유는 누에실크와 거미실크, 양모와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