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學의 글루온과 퀴크 입자(gluons and quarks)와 같은 새로운 이론적 실제 등은 새로운 語를 요구한다. 뿐만 아니라 우리들과 다른 발음을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새로운 접촉이 발음, 어휘 그리고 문법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적 변화(Social Change)가 언어를 변화시킨다.
2. 言語의 類似性과
1. 시대적 배경
정이천이 죽은 뒤 22년 만에 주희(朱憙 1130~1200)가 탄생하였다. 이 20여 년 동안에 일어났던 정치적 변화는 엄청났었다. 송왕조는 문화적으로 우수했지만 군사적으로는 결코 한(漢)ㆍ당(唐)왕조만큼 강하지는 못했다. 그리하여 언제나 이민족들의 위협 아래 놓이게 되었다. 송왕조가 북동
I. 서론
태어날 때부터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는 ‘남녀유별’의 유교적 정신이 중국의 전통적 여성관을 형성해 온 뿌리라 할 수 있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시켜 중국 전통의 윤리관을 형성하였으며 오늘날까지 여성의 삶, 특히 지위와 역할부분에 있어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
1.주희
중국 송 대의 철학자였던 주희는 1130년 현 복건성에서 탄생하였다. 당시 송 왕조는 문화적으로 우수했지만 군사적으로는 결코 한, 당 왕조만큼 강하지 못했다. 그래서 언제나 이민족들의 위협 아래 놓이게 되었다. 송 왕조가 여진족(金)에게 수도를 잃었던 일대파국에 직면하여 마침내 1127년
性理學)이 바로 이것이다. 장재(張載)정이(程) 등의 뒤를 이어 주자학(朱子學)을 창시한 주희(朱熹:주자)는, 사람에게는 우주의 본체인이(理)에서 생긴 본연의 성과 기(氣)에서 생긴 기질의 성이라는 두 요소가 있고, 선악의 구별은 후자가 좋으냐 나쁘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주장했다.
I. 성선설
1. 성선
理學)사상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명인륜을 교육목적으로 주장한 것이다. 주자는 이(理) 혹은 천리(天理)를 우주의 근원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천리는 우주론적 개념으로 곧 인간의 성(性)에 해당한다. 그는 천리가 우주의 근원이며 성(性)임을 강조했다. 또 그는 인간의 性 을 이분화 하여 이기론(理氣論)
性)과 선과 악이 함께 존재하는 기질지성(氣質之性)으로 나눈 것에 비추어 본다면 생리는 기질지성에 속하는 셈입니다. 정제두는 이처럼 물리와 생리의 치아기 생명력을 바탕으로 한 능동성의 유무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명백히 한 것이며, 그렇게 때문에 다시 생리 가운데서 진리를 택한다고 했던 것
性)과 선과 악이 함께 존재하는 기질지성(氣質之性)으로 나눈 것에 비추어 본다면 생리는 기질지성에 속하는 셈이다. 정제두는 이처럼 물리와 생리의 생명력을 바탕으로 한 능동성의 유무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명백히 했고, 그렇기 때문에 다시 생리 가운데서 진리를 택한다고 했던 것이다. 한국철학
性)과 선과 악이 함께 존재하는 기질지성(氣質之性)으로 나눈 것에 비추어 본다면 생리는 기질지성에 속하는 셈입니다. 정제두는 이처럼 물리와 생리의 치아기 생명력을 바탕으로 한 능동성의 유무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명백히 한 것이며, 그렇게 때문에 다시 생리 가운데서 진리를 택한다고 했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