悟)는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 중 ‘직관적 관점’에 속하는 것으로, 그들에게 있어 묘오는 시가 창작의 근본 방법이자 시가의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으로 여겨진다. 이는 본래 송대(宋代)에 널리 퍼진 ‘이선유시(以禪喩詩)’의 풍조로 인해 불교 용어로부터 비롯되었다. 여기에서 묘오란 불
却說昭義節度使劉悟, 因不肯移節, 仍守原鎭。
각설소의절도사유오 인불긍이절 잉수원진
移? [y?ji?] 지방의 고위 관리(官吏)의 전임(轉任)
각설하고 소의절도사인 유오는 절도사를 옮기려고 하지 않아 여전히 원진을 지키고 있었다.
監軍劉承偕, 在宮時得寵太后, 視爲養子, 旣爲昭義監軍, 恃恩傲物
悟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집중 관리하는 제도를 말한다)를 도입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9. 5 8>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13조(전문인력정보은행제의 운영)
1/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법 제22조 제2항에 따라 강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 관리하
悟後修)라는 것이다. 돈오(頓悟)를 지눌은 이렇게 말한다.
“돈오란 범부가 미혹했을 때 사대(四大)를 몸이라 하고 망상을 마음이라 하여, 제 성품이 참 법신임을 알지 못하여 마음 밖에서 부처를 찾아 헤매다가, 갑자기 선지식의 지시로 바른 길에 들어가 한 생각에 빛을 돌이켜(一念廻光) 제 본성을 보
悟道)하였고, 9세 때부터 가졌던 반고씨 이전의 인물에 대한 회의가 풀렸다. 이어 대중들 앞에서 경허로부터 도를 깨달았음을 인정받았다. 그 뒤 오도 후의 수행인 보임(保任)의 공부를 하였으며,
1905년 봄에 양산 통도사의 내원선원(內院禪院) 조실(祖室)로 추대되어 후학들을 지도하다가, 1910년 봄에
일사각오(一일死사覺각悟오)의 신앙인 주 기 철
소양 주기철 목사는 일제 강점기 동안에 특별히 기독교 신앙의 바탕 위에서 항일 운동에 앞장섰던 신앙인이자 민족 지도자의 한 사람이였다.
학생 주기철과 민족 정신
주기철 목사는 1897년 11월 25일 경상남도 창원군 웅천면에서 태어났다. 그는 보통 학교
悟)에 관한 학문이며, 중생으로 하여금 ‘견성오도’(見性悟道) 자기 본래의 천성을 깨닫고 번뇌에서 해탈하여 불계에 들어갈 수 있는것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종교이다. 불교는 여러 종파들이 분분했지만, 모두 ‘깨달음’을 중시했다.
불교는 기원전 5세기경 인도의 동북부에 있던 한 왕
悟道)적멸(寂滅)의 순서와 그 경지를 노래로 읊은 것이다. 형식이 바뀌었다는 점과 작품 마지막의 위 ……경기 어떠하니잇고가 ‘경아호하사아미타불로 바뀐 점이 특이하다. 이 작품을 통해 경기체가의 작가 중에 승려도 포함되었다는 사실과 경기체가 형식이 불문에서도 수용된 사실, 그리고 그 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