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적 예술세계
3조
Ⅰ. 유가적 심미체험 : 비덕(比德)
1. 비덕(比德) : 교화(敎化)와 미의식을 잇는 통로
1) 비덕의 개념
비덕(比德)이라 함은 인격미(人格美)에 비중을 둔 것인데, 자연물에 대한 감상으로부터 인간의 도덕규범을 확인하는 것이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비(比)의 훈독은 <
우리가 평소에 아무 생각 없이 쓰는 교육과, 교화 그리고 세뇌에 관한 개념과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교육(敎育)〕
‘교육’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지식을 가르치고 품성과 체력을 기름. 또는 성숙하지 못한 사람의 심신을 발육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계획적·조직적으로 행하
1. 들어가며
한국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가의 평전을 쓰라는 과제를 받고서 차차 하리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나는 도서관에 가서 한국 사상사를 다룬 책 중 몇 권을 뽑아들게 되었다. 기왕에 서가 앞에 섰고 이제 조금씩 과제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러려면 먼저 어떤 사상가를 선정
1. 불화의 뜻
불화는 단순한 아름다움이나 선함만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니라 불교적인 이념에 입각한 주제를 그리는 성스러운 예술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불화는 괴로움에서 해탈할 수 있는 장면을 가장 잘 나타내어진 그림이 진정한 불화가 아닐까 한다. 불화는 불교(佛敎)의 교리(敎理)를 알기 쉽
Ⅰ. 개요
홍익인간 이념이 내걸고 있는 ‘홍익인간’의 원형은 단군신화에 담겨 있다. 단군신화는 父神인 造化主 환인이 子神 환웅에게 태백산에 내려가 나라를 세워 “하늘의 뜻대로 세상을 다스려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在世理化 弘益人間’)는 지상명령을 내려, 敎化主 환웅이 환인의 뜻
특성으로는 구조적, 의미적, 화용적 등이 있다. 운율적 조화와 통사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많은 구조적 특성과 그 차제 내부에서 의미의 갈등을 일으켜 그것을 대조적, 점층적인 두 가지 의미를 지닌 의미적 특성과 대부분 교화(敎化)의 기능, 간혹 풍자(諷刺)의 기능을 갖는 화용적 특성을 들 수 있다.
敎化) : 글로써 다스리고 가르쳐서 변화시킨다는 의미이다.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나온 것이다.
2 문학이나 예술은 문화의 넓은 의미를 뜻한다.
3 정신적 의미의 문화는 로마 시대로부터 사용했다.
4 문화는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 낸 것을 의미한다.
敎化)’와 ‘형벌(刑罰)’이라는 두 가지 정책을 교묘히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순자는 공자, 맹자와 분명히 구분이 된다. 공자와 맹자는 예치(禮治)와 덕정(德政)을 주장하였고 백성들에 대해서는 단지 ‘덕으로써 그들을 인도할 수 있고, 예로써 백성을 가지런히 다스릴 수 있는 것이지’, ‘정치
敎化團)을 조직하는 것이 특색이다. 각종 연구소 외에 교육기관으로 원광대학교(圓光大學校)·영산원불교대학교(靈山圓佛敎大學校) 등의 종합대학, 전문대학 1개교, 중·고등학교 6개교, 선원(禪院) 3개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당별로 설치한 유치원·유아원과 양로원·보육원·수양원 등 자선기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