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 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
有志獨營)의 서당 - 가세(家勢)가 넉넉한 사람이 자기의 자녀나 조카를 교육시키기 위해 세운 것이다. 이 경우에는 훈장의 급료는 서당을 설립한 유지가 단독으로 부담한다. 또 가난한 이웃 아동도 무료로 공부하게 하였다.
③ 유지 조합(有志組合)의 서당 - 마을 전체가 비용을 각기 분담하고 훈장을 초
有志臺司, 終不見用。
좌복야심약유지대사 종불견용
좌복야 심약이 대사가 될 뜻이 있었지만 종내 등용되지 않았다.
惟才華富瞻, 兼長詩文, 梁主衍有所制作, 必令約屬草, 倚馬萬言。
유재화부첨 겸장시문 양주연유소제작 필령약촉초 의마만언
?草 [zh?c?o] ① 집필하다 ② 문장을 기초(起草)하다
재
有志者事竟成)’ 는 공격적 경영에서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고, 미국 기업인의 경우 ‘공평하게 주어진 기회, 개성을 살려야 승리한다’ 는 인식에서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겠고, 일본 기업인의 경우 “종업원을 자신의 분신인 회사인간으로 교화시켜 놓아야” 라는 인식하의 종업원 의존 경영이 뚜렷
有志者’에 의해 실현되기를 시대했던 것 같다.
『반계수록』을 통해 보면 유형원은 토지, 재정, 조세, 관직, 군사 등과 관련한 통계를 확보하여 자신의 구상에 맞추어 구성원과 토지의 배치, 조세 수취와 재정 규모의 상당관계, 군사 수효 등을 어림셈 해봄으로써 구상의 실현가능성, 구상 상호간의 정
감사합니다
3
조선은 양반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잇었고..
조선시대 교육의 특징
4
조선시대 교육 특징
5
6
입학 정원과 입학자격
9
수업운영, 접장제도 (교재에는 ~게 나와있구요)
기본 바탕 : 교육과정 시간에 1960년대 이전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서당을 ~ 말했든
12
유지(有志) : 마을이나 지역에서 명망 있
有志者事竟成(유지자사경성) : 하려는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이루어낸다.’ 지금의 내 좌우명이기도 하다. 이 좌우명이 생긴 이래로 내게 도움이 되기도 하는 반면, 나는 좌우명을 방패삼아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자기 암시를 걸며 나태함을 일삼기도 하였다.
나태함을 언급하니 예전에 읽었던 ‘아
Ⅰ. 개요
12인의 경영자는 자신의 경영철학이나 경영관을 자서전이나 대담 등을 통해 밝히고 있다. 이하에서는 이들 내용 중 해당 경영인의 이미지와 부합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어록을 작성해 보았다.
먼저 현대의 정주영 회장은 “有志者事竟成” 이라고 했다. 정회장이 자서전에서 자신의 좌우명
有志於學 而不能勇往直前 以有所成就者 舊習 有以沮敗之也, 舊習之目 條列如左 若非勵志通絶 則終無爲學之地矣
沮: 막을 저 勵: 힘슬 려
사람이 비록 학문에 뜻을 두었다고 해도 용맹스럽게 앞으로 나가고 전진해서 이루지 못하면 옛날의 습관이 그 뜻을 막아 흐려버리고 만다. 옛날의 습관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