江西詩派)의 수장이 되었다.
2. 사상적 기초
개인사를 통해 그의 입지를 살펴보면, 장인 손각을 통해 구파인 소식과 연결고리를 만들었고, 재혼한 두 번째 장인 사경초의 집안은 신파인 왕안석과 연이 닿을 정도의 영향력 있는 집안이었다. 즉, 가정에선 유가적 영향 중심 하에 사회에선 유, 불의
1. 서 론
신의와 용사의 문제는 한국문학사상 평론의 출발시기로 볼 수 있는 고려조 시화에 있어 가장 관심 있게 다룰 수 있는 문학론이다. 고려 문단은 송시의 영향을 크게 받아 송의 대표적인 시인 소동파(蘇東坡)를 비롯하여 그를 이은 강서시파(江西詩派)의 시문이 성행하였고, 많은 이들이 그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I. 서 론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Ⅰ. 서 론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시以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
강서시파(江西詩派)
1.강서시파
원(元) 원각은 <서탕서루시후>에서 송시에는 임천(臨川, 王安石), 미산(尾山, 蘇軾), 강서의 삼종(三宗, 황정견, 진여의, 진사도)이 있다고 하였지만, 그중에서도 송 일대를 통하여 가장 큰 성세를 떨치고 원나라 때 까지도 영향을 끼친 것은“강서시파”이다. 강서시파는
江西詩派)의 시풍을 따르다가 나중에는 이를 벗어나 개성적인 작품을 남겼다.
한편, 산수화에 뛰어났던 이당·마원·하규·유송년은 당시의 세밀하고 장식적인 화풍에서 벗어나 암시적이고 간략하며 호방한 화풍으로 중국 회화사에 한 획을 그었다. 이들로 인하여 원·명시대 때 복고주의가 유행하는 계
江西詩派)의 시조(始祖)로서 모두 두보를 숭배하여, 그의 작품과 사상을 본받아 서술하고 밝힘으로써 송시(宋詩)의 전기(轉機)를 마련하였다. 저서로는 『후산시화(後山詩話)』가 있다.
를 말했으며, 모두가 스스로 말하였다.
“그 자리를 뺏을 수 있다.”
이는 망령될 뿐이다. 이것은 그 말뜻을 주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