淮南子)가 있다.
2. 유가(儒家)
한대의 학자들은 어렵게 유가의 고서(古書)들을 수집하여 연구에 매진하였다. 도가의 학문을 좋아하는 학자들은 유서(遺書)들을 찾아 자세히 풀이하는 것을 일로 삼으려 하지 않았다. 전한시대에 가장 유학이 성행한 시기는 무제(武帝) 때이며, 오경(五經)중의 하나의 경
淮南子)가 있다.
2. 유가(儒家)
한대의 학자들은 어렵게 유가의 고서(古書)들을 수집하여 연구에 매진하였다. 도가의 학문을 좋아하는 학자들은 대체로 옛 성인들처럼 은둔하여 고담준론(高談峻論)이나 하는 것을 좋아하였지, 유서(遺書)들을 찾아 자세히 풀이하는 것을 일로 삼으려 하지 않았다. 전한
淮南子), 동자(董子), 양자(楊子), 무능자(無能子), 열자(列子), 주자(周子), 소자(邵子)외에 많은 학자들이 사람의 성품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최병헌은 하나의 관점인 사람의 성품인 성과 악에 관하여 말을 하며, 이러한 것은
‘호(湖)ㆍ낙(洛)의 논쟁으로 까지 이어져 두 파의 편싸움의 주장을 말하면
淮南子)․제속훈(齊俗訓)》편에서 오랑캐들은 말을 잘 다루고, 월인(越人)들은 배를 잘 다룬다.고 했다. 또 《월절서(越絶書)․기지전(記地傳)》에서는 이 지역사람들의 항해술과 관련해, 배를 모는 것이 마치 바람에 날리는 것처럼 빠르기 때문에 뒤쫓아가기가 매우 힘들 지
1.1. 염제의 업적
‘불 화(火)’가 두 개나 들어간 ‘염(炎)’이란 글자를 사용한 데서 알 수 있듯이 염제는 불을 다스리는 신입니다. 염제는 한나라 때의 책인 『백호통(白虎通)』에서는 태양신으로 규정되어 있고, 『회남자(淮南子)』에서는 남방의 불의 작용을 지배하는 신으로 등장합니다. 정재서,
Ⅰ. 묵자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1. 狩野直喜의 설
淮南子 要略訓에 이르기를 “묵자는 유자의 업을 배워 공자의 술을 공부하였으나 그 예가 번거로와 쉽지 아니하고, 장례를 후하게 하여 재물을 낭비하고 백성을 가난하게 만들며, 의복이 생활에 불편하며 일에 방해가 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주의 도
淮南子』의 기록에 따르면 “묵자의 부하는 188인으로 모두 불에 들어가거나 칼날 위에 서라고 할 수 있었고 죽음이 닥쳐도 발꿈치를 돌리지 않았다”고 한다.
묵자가 살던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는 노예주 계급이 서서히 몰락해 가던 시기로 전쟁이 끊이지 않았던 혼란기였다. 때문에 묵자의 사상
淮南子·原道訓》“神農之播穀也, 因苗以爲?”
각설하고 풍이는 백화선자의 말을 듣고 옆에서 곧 말했다. “선녀님의 말을 근거해 보니 삼가기 어렵고 단적으로 하늘을 거슬러 시행할 수 없습니다. 단지 매화는 한 해의 우두머리이니 봄에 임하여 피니 모두 그러합니다. 어찌 대경령[大庚嶺] 고개에서
계사의 概念
계사란 判斷文에서 명사 술어를 주어에 연결하는 단어이다. 漢語에 대해 말하자면, 진정한 계사는 ‘是’자 하나뿐이다. 하지만, 是자가 모두 계사인 것은 아니다.
① 주어가 없는 문장은 계사가 아니다.
是我忘了,请你原谅。
② 술어가 명사 성질이 아닐 경우 술어 앞에 있는 是자 역